광화문 인근, 대한민국 대표 상권 도약… "촛불집회 영향 연매출 5조8천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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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자사 상권분석 서비스 '지오비전(Geovision)'을 통해 지난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의 전국 주요 20개 상권 분석 정보를 내놓았다고 3일 밝혔다.

    그 결과, 서울시 광화문역 인근 상권이 연매출과 인당 매출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다.

    광화문역 상권은 지난 2013년 지오비전 조사에선 연매출 7411억원으로 주요 상권 가운데 20위 수준에 불과했으나, 이번 조사에선 8배 이상 매출이 증가해 5조8355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광화문 상권은 도보로 10~2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한 시청역과 종각역 상권의 매출을 묶을 경우 매출 규모가 무려 12조7000여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13년 전국 최고 매출을 기록했던 강남역 남부의 경우 이번 조사에서는 13위까지 매출 순위가 떨어졌으며, 2012년에는 2위, 5년 전에는 3위를 기록했던 압구정동의 경우 19위까지 매출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강남권의 상권 중심지 이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광화문 상권의 강세와 일부 강남 대표 상권의 하락에 대해 연중 이어진 촛불집회 등 대형 행사로 인해 소비 인구가 강북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인당 월평균 매출 경우도 1위가 390만원을 기록한 광화문역 상권으로 지난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권이었다고 밝혔다.

    2위는 서울시 강동구 천호역 인근 상권으로, 연매출 규모는 7위에 불과했지만, 인당 월평균 매출은 320만원으로 광화문역과 함께 연평균 매출 300만원 이상을 보였다.

    해당 지역은 속칭 '먹자골목'이 위치해 젊은 층이 선호하는 식당이 몰려 학생 뿐 아니라 지역의 직장인 유동인구까지 흡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밖에 선릉역(3위)이나 삼성역(5위), 강남역 북부(6위) 등의 다른 강남권도 인당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홍성 Data Unit장은 "향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