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마이크로LED 첫 선… "초대형 시장 지배력 정조준"'빅스비 Vs LG 씽큐'… "차별화 가치 제공 한판승부"
  • ▲ 삼성전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삼성 퍼스트 룩 2018'에서 공개한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삼성 퍼스트 룩 2018'에서 공개한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삼성전자


[라스베이거스(미국)=조재범 기자] 한국 전자업계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전제품과 AI(인공지능) 사업에서 잇따라 혁신 기술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인 주도권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현지시간 9일부터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전시회 'CES 2018'에서 TV와 인공지능 사업에서 신제품 및 미래기술을 선보이며 적극적인 마케팅에 돌입한다.

우선 삼성전자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대항마로 꼽히는 마이크로LED TV를 선보이며 OLED TV를 주도하는 LG전자와의 한 판 승부를 벌일 예정이다.

LG전자는 65인치 UHD 롤러블 디스플레이와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 등 OLED만의 차별성을 부각하며 기존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엔클레이브 컨벤션센터(Enclave Convention Center)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18(Samsung First Look 2018)'를 개최하고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을 공개했다.

'더 월'은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해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우수한 화질을 구현하고 모듈러 구조로 설계돼 크기·해상도·형태에 제약이 없는 신개념 스크린으로 꼽힌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미터(µm) 단위의 초소형 LED를 이용해 백라이트는 물론 컬러필터까지 없애 LED 자체가 광원이 되는 '진정한 자발광 TV'다.

이 방식을 적용하면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밝기·명암비·색재현력·블랙 표현 등 화질의 모든 영역에서 탁월하며 시야각도 현저히 개선된다.
 
특히 설치 공간이나 크기에 제약이 없는 만큼 원하는 대로 확장 가능한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에 더해 기존의 QLED 제품 역시 동시에 생산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초대형 시장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LCD로는 사이즈 확대에 한계가 있어 마이크로LED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있는 사업(QLED)을 접고 가는 것이 아닌 라인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며 "투트랙으로 두가지 기술을 가지고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사장은 "LCD로 사이즈를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마이크로LED의 경우 자유롭게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고 두께도 기술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비용적 측면에서도 향후 표준화해서 판매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65인치 UHD 롤러블 디스플레이와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인다.

65인치 UHD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새로운 형태와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65인치 초고해상도(UHD, 3840 x 2160)에 돌돌 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88인치 8K TV를 OLED와 크리스탈 사운드 OLED TV 역시 음향기능을 기존 2.1채널 사운드에서 3.1채널 사운드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와 77인치 월페이퍼 TV 등 OLED의 장점을 강조한 제품들도 대거 전시해 OLED에 대한 확신을 고객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사업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내세우고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를 통해 더 쉽고 똑똑해진 제품간 연동, 공간 제약 없는 커넥티드 라이프 제공 등을 이번 CES에서 적극 어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사적으로 IoT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 (SmartThings)'로 통합해 연결성을 확대했으며 '빅스비(Bixby)'를 가전에서 전장까지 전사적으로 적용하고 연결된 IoT 기기들을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간단하게 연동·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들은 이번 CES 2018에서 '빅스비'를 중심으로 삼성의 혁신 기술이 자사의 모바일·스마트 TV·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물론 제3자 기기와 앱을 어떻게 연동하고 제어하는지 상황별로 경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부스에 인공지능 전시장인 '씽큐(ThinQ)존'을 설치하고 글로벌 인공지능 브랜드인 'LG 씽큐(ThinQ)' 알리기에 나선다.

씽큐는 LG전자의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를 아우르는 브랜드로, 회사 측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인공지능 선도기업 이미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무선인터넷을 통해 서로 대화하고 오픈 플랫폼으로 세상의 모든 지식을 활용하며, 딥 러닝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가전들이 구현해내는 차별화된 인공지능 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