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체험 시나리오, 한~미 5G망 활용 실시간 영상 전송, V2X 기술' 등 뽐내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SK텔레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8'서 기아자동차와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기술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차 체험 시나리오 ▲한국-미국간 5G망 활용 실시간 영상 전송 시연 ▲5G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V2X) 기술 등을 전시한다.

    먼저, 양사는 관람객들이 차량 내에서 업무를 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미래 자율주행 환경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5G 자율주행차 콘셉트의 콕핏(Cockpit)을 설치했다. 콕핏은 관람객이 자동차 운전석의 인터페이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한 모형이다.

    또한 양사는 콕핏에 앉은 관람객들이 서울 시내 5G 커넥티드카에서 촬영한 360도 영상을 'CES 2018' 현장에서 볼 수 있도록 실시간 영상 전송을 시연한다. 관람객들은 마치 서울 시내를 자율주행차로 여행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콕핏에 앉은 관람객은 ▲시트 위치별 분리된 사운드가 재생되는 '독립 음장제어 시스템' ▲도로로 접근하는 보행자에게만 경고음을 방사하는 '능동 보행자 경고음 방사 시스템' 등 한 단계 진보한 사운드 기술도 체험할 수 있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앞으로도 고객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5G 자율주행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