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클라우드 전문 업체에 맡겨 내부 업무처리 용도로 활용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전 금융권에서 카드사와 보험사가 클라우드 컴퓨팅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총 27개의 금융사가 52개의 시스템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보험사 및 카드사가 각각 16건(30.8%)으로 가장 많고, 이어 증권사 7건(13.5%)순이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각종 콘텐츠나 정보, 데이터 등을 인터넷 서버상에 존재하는 가상의 공간에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금융사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는 방식은 외부 클라우드 업체를 이용하거나 계열사들을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현재 대부분은 외부 업체를 이용하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업체 이용은 35건(67.3%), 국외 클라우드 업체 이용은 10건(19.2%), 국내외 계열사 이용은 7건(13.5%)을 차지했다. 

    이용 용도는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는 내부 업무처리가 22건(42.3%)으로 가장 많고, 대고객 부가서비스 14건(26.9%), 회사·상품 소개 9건(17.3%), 투자정보 분석 4건(7.7%) 등이었다.

    금감원은 "금융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의 취지에 맞게 정보유출 등 보안 리스크가 적은 내부 업무처리, 부가서비스 제공, 투자정보 분석 등의 용도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극 이용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비중요 시스템 지정과 관련한 주요 질문에 대해 자주묻는질문(FAQ)을 정리해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과 관련한 금융회사 등의 편의성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