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만82t…소비자가도 1만1천원대까지 폭등北으로부터 조업권 구매…대북제재로 개선 기대
  • 중국 어선들이 우리나라 인근 수역에서 '싹쓸이 조업'을 하는 바람에 우리나라 오징어 생산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10일 '2018 해양수산 전망과 과제' 자료에서 지난해 연근해 및 원양산 포함 우리나라의 오징어 생산량이 전년 대비 20% 감소한 12만82톤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 ▲ ⓒ 연합뉴스
    ▲ ⓒ 연합뉴스



    KMI에 따르면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며, 특히 전체 생산량 중 국내 오징어 어획량은 전년보다 약 33% 급감한 8만톤에 그쳤다.

    이로 인해 오징어 가격도 급등했다. 지난해 오징어 산지가격은 kg당 평균 5282원으로 전년 대비 62%나 올랐다. 같은 기간 소비자 가격도 kg당 1만26원으로 전년 대비 48% 상승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에는 물량부족이 심각해져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준인 1만1000원대까지 치솟았다.

    이같은 현상의 원인으로는 중국 어선들의 싹쓸이 조업이 지목된다. 중국 어선들은 주로 북한 수역에서 싹쓸이 조업에 나서는데, 회유성 어종인 오징어는 북한 수역에 살다가 6~11월 중 동해안으로 남아한다.

    그러나 이 시기 중국어선들이 북한으로부터 조업권을 구매해 대규모 조업을 한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북쪽으로 올라간 중국 어선은 1709척으로 전년보다 35%나 늘었다.

    단, 지난해 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 제재 결의안에 '조업권 거래금지'를 명문화시키며 올해부터는 이러한 싹쓸이 조업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