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과제 수행 별도 조직 '애자일' 도입 및 본부 주도의 자율 조직제 시행
  • ▲ ⓒKB국민카드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전사적 혁신 과제를 수행할 조직인 '애자일(Agile)'을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직제 개편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본부 조직은 기존 10본부 38부 3센터에서 11본부 39부 1애자일조직 3센터로 조정됐으며, 영업점은 현 25개 지점 체제가 유지된다.

    이동철 사장의 취임으로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미래성장동력 발굴 등을 위해 실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스웨그(SWAG : Smart Working Agile Group)’라고 이름 지어진 '애자일' 조직은 독립된 의사 결정권과 전결권을 부여 받았다.

    이 곳에서는 새로운 기업 문화 구축을 포함한 역량 파괴적 혁신 과제와 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 Robotics Process Automation) 확대 등을 포함한 기존 영역의 혁신과제, 대고객 마케팅 체계 전환과 같은 전사적 앤드 투 앤드(End-To-End) 실행 과제 등 조직 혁신과 시스템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담당한다.

    대내외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조직으로 바꾸기 위해 본부 주도의 자율 조직제도 선보였다.

    이 제도는 담당 본부의 조직을 본부장이 필요시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것으로 주요 현안과 전략적 판단에 따라 조직을 기민하게 재설계하고 가용 자원도 집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해외 진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글로벌사업부를 확대 개편하고 프로세싱 대행(Processing Agency) 사업을 수행할 PA추진부를 신설했다.

    글로벌사업부의 경우 라오스, 미얀마 등 기존 진출 국가에서의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지역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PA추진부에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업무 대행 등 기존 프로세싱 대행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새로운 대행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KB금융그룹 내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와 빅데이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데이터전략본부도 신설됐다.

    데이터전략본부는 매트릭스 운영 체계에 따라 KB국민카드·KB금융지주·KB국민은행 등 3개 사의 데이터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총괄임원을 정점으로 임원급인 데이터전략담당이 카드 부문의 데이터 자산화와 수익화 등의 업무를 진두 지휘하는 구조를 취했다.

    데이터전략본부내에는 데이터 관련 전략·정책 수립과 운영을 담당하는 데이터혁신부와 빅데이터 분석 및 빅데이터 기반 신사업 발굴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분석부 등 2개 부서가 편제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직제 개편은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작동하는 조직과 기업문화를 만들고 카드 비즈니스 수익성 감소 등 경영 환경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