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각 업권별 협의체 ‘전담반’ 구성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금융감독원이 뒤늦게 가상화폐에 대한 외부전문가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이는 정부가 검토 중인 규제안에 대해 국민적 불만이 높은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금융감독원은 가상통화거래와 관련한 금융회사에 대한 지도‧감독과 가상통화제도 및 블록체인 활용 등과 관련한 조사연구 등을 위해 TF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상통화 TF는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별도의 전담조직과 금감원 내 각 업권별 유관 검사, 감독부서 협의체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가상통화제도 연구 및 블록체인 기술의 금융권 활용 등을 위해 학계, 연구기관, 블록체인 업계 전문가 등이 포함된 외부자문단도 구성한다.

    가상통화 TF 첫 회의는 오는 17일 수석부원장 주재로 개최될 예정이다.

    첫 회의에서는 은행의 가상통화계좌서비스 실명 전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FIU와 공동으로 진행 중인 자금세탁방지의무 이행 등을 점검한다.

    또 가상통화 관련 유사수신 등 불법행위와 금융회사의 가상통화 보유‧매입‧담보취득‧지분투자 현황 등도 확인 작업에 들어간다.

    외부자문단을 통해선 주요국의 가상통화제도 및 운영현황, 금융회사의 블록체인 활용 등과 관련한 조사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금융감독원이 별도의 전담조직을 운영하게 된 원인은 가상화폐거래소 폐지와 같은 무조건적인 정부 규제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여론조사를 한 결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에 대한 질문에 폐쇄 반대 입장은 47.7%, 폐쇄 찬성은 42.6%로 집계됐다

    특히 폐쇄 반대를 선택한 응답자 중 35.6%는 규제가 먼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