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황유 사용·탈황장치 설치, 단기적인 대응책에 불과영업쪽도 LNG연료선박 대응에 긍정적
  • ⓒ현대상선
    ▲ ⓒ현대상선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가 불과 2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해운업계가 중대 기로에 섰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대기오염물질 규제로 평가받고 있지만, 국적선사들은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는 각오다. 다른 글로벌 선사들보다 선대가 작은 만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비용 부담이 적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글로벌 선사들이 득실을 따져 환경 규제 대응책을 결정해 나가는 동안 국적선사들은 확실한 대응책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뉴데일리경제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환경규제 대응방안을 살펴보고, 국적선사들에게 적절한 대응책은 무엇일지 신년기획 시리즈로 제언하고자 한다.<편집자주>

해운업계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발빠른 대응 전략이 필수다. 하지만 글로벌 선사들을 비롯해 국적선사들까지 LNG추진선 건조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 서로 눈치만 보면서 대응에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15일 해운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환경규제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당장 눈 앞의 이익을 따지지 말고, 먼 미래를 내다보는 장기적인 시각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가 날로 강화되는 만큼 궁극적으로는 LNG연료선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한 대응책은 크게 ▲저유황유 사용 ▲탈황장치 설치 ▲ LNG연료선박 건조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선사들은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LNG연료선박을 건조하기보다 저유황유나 탈황장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선박을 새로 건조하려면 1000억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탈황설비 장착 비용은 수십억원 수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저유황유 사용과 탈황장치 설치는 가격경쟁력이 있지만 단기적 대응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박한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상안전연구실장은 지난 10일 열린 '2018 해양수산 전망대회'에서 탈황장치인 스크러버 설치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역설했다. 지금과 같이 원유 가격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오히려 LNG연료가 경쟁력이 생긴다는 논리다. 

탈황설비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실장은 "지금 당장은 스크러버 설치보다 LNG연료선박 건조 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도 "스크러버는 영구적인 게 아니라서 유지·보수 비용 등이 추가돼 장기적인 비용을 따져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유황유 사용도 최선의 대응책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선사들이 저유황유를 쓰게 되면, 수요가 늘면서 2020년 저유황유 가격도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유업계가 선사들의 수요를 감당할 만한 여력이 안되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저유황유 가격이 오르면 선사는 스크러버 설치도 힘들어져 벙커유를 쓰면서 패널티를 내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며 "이렇게 되면 폐선하게 되는 선박이 많아져서 해운업계가 좋아질 수도 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예상 시나리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우리 국적선사들이 환경규제에 잘 대응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국적선사들은 지금까지 글로벌선사들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지나친 가격경쟁에 집착했기 때문이다. 환경규제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가격보다 큰 그림을 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해운업 강국 부활을 위해서라도 LNG연료선박 건조는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한 해운 전문가는 "해운업 영업 쪽에서 봐도 LNG연료선박 건조는 대한민국 해운업 이미지 쇄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환경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