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경기도지사 ⓒ 뉴데일리 공준표
    ▲ 남경필 경기도지사 ⓒ 뉴데일리 공준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인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남경필 지사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미세먼지 공짜운행으로) 국민 혈세가 먼지처럼 날아갔다"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공짜 운행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면서 "박원순 시장은 관련 정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해당 정책은 전혀 효과가 없다"면서 "전체 운전자 중 20%가 (무료 운행에) 참여할 경우 1%의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됐는데, 어제는 2%가 참여했으니 효과가 전혀 없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하루 무료운행에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는 점, 경기도·인천시와 합의 없는 정책이 국민적 위화감을 조성했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남 지사에 따르면 수도권 환승손실보전금 협약으로 경기도는 10년동안 약 7300억원을 부담했다. 그 중 서울시는 약 3300억원을 가져갔으며, 이를 감안하면 이번 예산의 10%를 경기도가 부담했다는 것이다.

    남 지사는 "박원순 시장은 관련 정책을 당장 그만두길 바란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행복은 경기도의 신념이자 철학이며, 신념과 철학을 잃어버린 정책에는 예산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포퓰리즘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시행하겠다"면서 "서울시는 이제라도 수도권 전체를 위한 대책 마련에 경기도와 함께 나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