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CE부문도 목표 대비 초과 성과 달성SK하이닉스, 1~2월 중 연봉 50% 수준 지급gkf emt


  •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둔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부문 직원들이 석달 연속 보너스를 받는다. 1년 연봉의 75%에 달하는 금액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31일 성과급 개념의 OPI(Overall Performance Incentive)를 지급할 계획이다. OPI는 소속 사업부의 1년 실적이 연초 목표치를 넘어섰을 때 초과 이익의 20% 한도 내에서 개인 연봉의 최고 50%를 지급하는 것이다.

    지난해에도 연봉의 50%를 받은 메모리·시스템LSI 반도체 사업부를 비롯 부품(DS) 사업부문 직원들은 올해도 50% 지급이 유력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최고 실적을 거둔 데 대한 격려 차원에서 반도체 부문 임직원들에게 기본급의 400%에 해당하는 특별상여금을 지급한 바 있다. 12월에는 기본급의 100%에 해당하는 목표달성 장려금(TAI)도 제공했다.

    실제로 입사 9년차 과장급의 경우 기본급이 약 300만원, 상여금 등을 포함한 연봉이 약 600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어, 지난해 11월부터 이달말 지급 예정인 금액을 합치면 약 4500만원을 받게 된다. 부장급의 경우 석달만에 억대의 보너스를 받는 직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폰 등을 담당하는 IM(IT·모바일), 소비자가전(CE) 사업부문 산하의 사업부도 대부분 지난해 연초 목표 대비 초과 성과를 냈다.

    SK하이닉스 역시 지난해 사상최고 실적을 올린 만큼 다음달 초까지 초과이익분배금(PS)로 불리는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는 연봉의 50%에 해당하는 액수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두 반도체 대기업의 실적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연초부터 두둑한 보너스를 받게 됐다"면서도 "조선업 등 상황이 좋지 않은 업종도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 임직원들로서는 세간의 시선이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