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환경, 소비자 사용 패턴 스스로 학습"빅스비 탑재해 '자연어-복합명령' 거뜬…'색상-소재-질감' 개선"
  • ▲ 삼성전자가 24일 AI와 빅스비를 탑재해 더 똑똑해진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했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24일 AI와 빅스비를 탑재해 더 똑똑해진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과 빅스비를 적용해 한층 똑똑해진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24일 출시했다. 신제품은 스스로 학습하고 작동하는 AI 기능을 탑재해 무풍 지능냉방, 무풍 지능청정, 무풍 음성인식을 구현했다. 또 삼성커넥트 앱을 통해 간단하게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 가능할 수 있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AI버튼 하나로 실내외 온도·습도와 같은 환경 정보와 에어컨 작동시간·선호하는 바람세기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기능을 알아서 실행해 준다. 평소 학습한 사용자의 수면 시간대에 맞춰 무풍 열대야 쾌면 모드로 자동 전환돼 전기요금 부담을 줄여준다.

    회오리 냉각으로 10분만에 쾌적온도에 도달한 후 무풍 냉방 유지 가능 시간을 통해 하루 종일 높은 전기 효율로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이밖에도 이중 구조로 업그레이드 된 열 교환기와 더욱 커진 실외기 팬으로 냉방능력을 향상시켰다. 
     
    새롭게 적용된 무풍 지능청정 기능도 탑재됐다. 무풍 지능청정은  실내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 감지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자동으로 청정 운전을 해 준다. 특히 지름 0.3㎛(마이크로미터)의 미세한 입자까지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PM1.0 센서를 새롭게 적용해 미세먼지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인 '빅스비'가 탑재돼 복잡한 기능도 음성으로 간편하게 작동할 수 있다. 새롭게 적용된 음성인식은 간단한 자연어로 말해도 사용자의 평소 사용 패턴을 반영해 알아서 작동한다. 특정 온도로 낮춰 달라고 말하는 대신 '덥다'라고만 말해도 평소 선호하던 패턴에 맞춰 온도를 낮춰준다.

    무풍 음성인식은 환경·사용 연령대 등의 조건을 바탕으로 한 제어와 추천이 가능하다. '현재 날씨에 맞춰 작동해줘' '낮잠 자는 아기에게 맞는 모드로 작동해줘'와 같이 다양한 모드의 자연어로 실행할 수 있다.

    한편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집 안에 자연스럽게 조화될 수 있도록 골드와 화이트에 차분한 분위기의 그레이 색상을 추가했다. 제품 하단 커버에는 패브릭 질감을 살린 패턴을 가미해 가구 같은 디자인을 완성했다.

    리모컨은 직관적인 이해와 사용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변경해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기능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유동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현재 작동 모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냉방면적 기준 56.9~81.8m²까지 총 10개 모델로 출고가는 298만원~563만원이다. 벽걸이형 1대가 포함된 홈멀티 세트 기준 출고가는 340만원~605만원이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무풍에어컨’ 에 진화된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장 편안하고 쾌적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며 "소비자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AI·IoT 기술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