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최대 운송 네트워크 플랫폼 기업 '그랩' 전략적 제휴 나서싱가포르 등 8개국 서비스… "승용차, 택시 등 7700만대 확보"
  • ▲ 삼성전자가 동남아 차량공유 서비스 '그랩'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혁신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동남아 차량공유 서비스 '그랩'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혁신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동남아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그랩'과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그랩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운송 네트워크 플랫폼 기업으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등 8개국 186개 도시에서 승용차, 오토바이, 택시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7700만대 정도로 등록된 운전자만 230만 명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그랩에 스마트폰, 태블릿 등 최신 스마트 기기와 함께 기업 고객에 최적화된 모바일 솔루션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녹스를 함께 공급한다. 또 등록된 운전자들이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을 보다 쉽게 구매해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이낸싱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해 미얀마에서 우선 시작한 뒤 1400여 명의 운전자가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했으며, 올해부터는 동남아 전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그랩이 설치를 확장해 나가고 있는 그랩 키오스크와 그랩 부스에도 삼성전자의 제품을 공급한다. 그랩은 동남아시아를 방문하는 글로벌 고객들이 그랩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항, 호텔, 쇼핑몰 등에 키오스크와 부스를 설치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싱가포르 그랩 택시에 도입 예정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공급할 계획이다. 차량에는 녹스가 탑재된 삼성전자의 태블릿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설치되며, 차량을 탑승하는 고객을 위해 주요 명소, 맛집, 동영상, 맞춤형 광고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된다. 

    이상철 삼성전자 동남아총괄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의미있는 혁신을 지속하고 있으며 동남아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향상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그랩과의 제휴를 통해 사업 성장뿐만 아니라 동남아 디지털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