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 주고 받으며 복합 구간 주행… "사고 정보 실시간 반영"'전기버스-5G HD맵 제작차량' 눈길… "2019년 상용 5G망 연결"
  • ⓒSKT
    ▲ ⓒSKT

     

    복수의 자율주행차가 5G로 대화를 나누며 운전자 조작없이 달리는 시대가 열렸다.

    SK텔레콤이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서 2대 5G자율주행차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는 '협력 운행'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시연에는 SK텔레콤과 공단이 개발하고 있는 5G자율주행차 2대가 등장했다. 이 차량들은 ▲5G 차량통신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차선·교통 인프라 정밀하게 담은 3D HD맵 ▲딥러닝 기반 주행 판단 기술을 활용해 서로 통신하고, 신호등·관제센터와 교통 상황을 주고받으며, K-City 스쿨존·교차로·고속도로 상황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트랙 약 2km 구간을 달렸다.

    회사 측은 "지금까지는 카메라·센서를 기반으로 일반 차량과 장애물을 회피해 주행하는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가 진행됐다면, 이번 시연을 계기로 수십 대의 자율주행차가 협력 주행하는 상용화 단계의 연구가 활발해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과 공단이 추구하는 이번 5G 자율주행의 모토는 '가장 안전한 자율주행, 교통사고 없는 사회'다. SK텔레콤은 5G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2019년부터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날 5G자율주행 세단 외 5G자율주행 전기버스, 5G HD맵 제작차량 등 다양한 자율주행용 차량을 선보였다.

    '5G자율주행 전기버스'는 100% 전기로 구동되는 친환경 11인승 버스다. 1회 배터리 충전으로 최장 150km, 최고 시속 60km로 주행할 수 있다. 이 버스는 5G단말기, '셔틀버스 특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주변 사각지대 위험 감지 능력이 탁월하다.

    '5G자율주행 전기버스'는 유지 비용이 매부 저렴하고 유해 배출가스도 거의 없다. SK텔레콤은 대중교통 수요·공급 불균형이 발생하는 농어촌이나 정규 버스 배치가 어려운 대학 캠퍼스, 대단지 아파트, 산업단지에서 5G 자율주행 전기버스가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5G HD맵 제작차량은 지붕에 설치된 라이다 센서와 특수 카메라를 이용해 초정밀 지도를 그린다. 이 차량은 지나간 길의 지형 지물 데이터를 서버로 실시간 전송해 HD맵을 생성,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에 탑재된 인공지능은 차선, 표지판, 장애물 등을 자동으로 구분해 지도에 반영한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이동통신망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V2X·3D HD맵 등 5G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