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6일 오전 국민은행 윤종규 회장실 등 압수수색심상정 의원, KEB하나·국민銀 금융공공성 위반 지적
  •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채용비리에 휘말린 은행권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검찰 압수수색은 물론 정치권까지 힘을 합쳐 은행 채용비리 발본색원에 총력을 다하는 분위기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소재 KB금융 본사 내 윤종규 회장 사무실과 채용담당 등 6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금감원 조사결과 국민은행이 지난 2015년 신입사원 채용 시 약 20명의 신입직원 명단을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검찰이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5일 대검찰청이 금감원으로부터 시중은행 지방은행 5곳의 채용비리 참고 자료를 받아 각 지역 검찰청에 수사를 지시한 만큼 다른 은행들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이날 오전 검찰의 움직임으로 은행권에 긴장감이 맴도는 가운데 정치권 역시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채용비리가 적발된 KEB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 대국민 사과나 개혁 의지를 밝히는 대신 사실을 은폐하고 거짓으로 일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심상정 의원은 KEB하나은행 그룹장과 국민은행 부행장이 각각 의원실을 찾아 채용비리 관련 내용을 소명했지만, 이들이 주장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언급했다.

KEB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은 △민간기업의 자율성 침해 △은행 내부 기준에 따른 정상 채용이라는 이유를 들며 채용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심 의원은 금융 공공성에 위배된다며 이들의 의견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심 의원은 "은행은 국민의 재산을 직접 다루는 곳으로 금융 공공성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진다"며 "은행이 진행하는 공개채용은 대국민 약속이자 사회적 계약인데 자율성을 요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은행 내규에 따라 정상적으로 채용을 진행했다는 주장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 ⓒ 심상정 의원실.
    ▲ ⓒ 심상정 의원실.
    KEB하나은행의 경우 내부우대조건인 글로벌 인재, 입점 대학, 주거래 대학 등 기준을 갖고는 있지만 이는 인사부장 소관일 뿐 규정화된 내부 지침은 없다고 설명했다.

  • 또한 SKY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의 면접 점수를 높인 것과 관련해서도 하나은행 입점 출신자에게 가점을 부여했다고 설명했지만, 실제로 연세대 지원자는 입점대학이 아님에도 가점을 받았고 주거래 은행인 명지대 지원자는 오히려 탈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은행의 경우 윤종규 회장과 관련된 지원자가 서류전형, 1차 면접에서 하위권이었지만 2차 면접에서는 높은 점수를 부여받아 최종 합격했는데, 심상정 의원은 2차 면접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국민은행은 전형상 서류, 1차면접, 2차면접 등 매 단계에서 합산이 아닌 제로(0)베이스 평가를 진행하고 있어 충분히 결과가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심 의원은 이 같은 평가방식을 지원자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공개채용을 진행하는 은행이 지원자 평가방식을 공개하지 않는 것을 과연 정상적이 채용 절차로 볼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특히 2차 면접에서 윤 회장과 관련된 지원자에게 최고 점수를 부여한 이들이 경영지원그룹 채용담당 부행장과 인력지원부 직원인 점을 감안하면 당연히 (채용비리로 인한) 합격과 연관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심 의원은 이번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은행권에 큰 파장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심 의원은 "금융사 지배구조 관련 법률제5조에 따르면 임원의 자격요건 중 공익성과 건전경영성을 해칠 경우 자격 제한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 결과에 따라 금융감독 당국도 임원교체를 권고할 수 있고 법에 의해서도 자격 상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조사 결과를 신뢰하고, 검찰 수사도 이뤄지고 있는 만큼 채용비리에 연루된 은행들 역시 사실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고 (채용비리 근절) 의지를 밝히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빠른 길"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