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PP 5G 국제표준 'NSA' 기반 데이터 전송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글로벌 장비 제조사인 노키아, 단말칩셋 제조사인 퀄컴과 함께 핀란드 노키아 본사서 5G 국제 표준 기반 데이터 통신 시연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5G 국제표준화 단체인 '3GPP'가 지난해 12월 5G 표준으로 승인한 'NSA(Non-Standalone)' 기술 기반으로 진행됐다.

    NSA는 5G와 LTE를 융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3GPP는 NSA 표준에 이어 올해 상반기 5G 1차 규격 표준화를 준비 중에 있으며 세계 여러 통신·장비사들은 3GPP 표준 규격에 맞춰 5G 기지국 및 단말을 개발하게 된다.

    그 동안 대형 글로벌 사업자들은 5G 표준 대신 자체 규격으로 실험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기지국과 단말 간 유선으로 연결해 시험하는데 그쳐 실제 무선통신환경과는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앤 5G 국제표준 규격으로 진행했을 뿐 아니라 기지국과 시험 단말을 무선으로 연결해 시험에 성공, 향후 다양한 장비·단말 제조사들이 LG유플러스와 함께 필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시연에는 LG유플러스와 노키아가 개발 중인 5G 표준 규격 기반 상용 기지국 장비와 퀄컴 시험용 단말이 활용됐으며, 5G 표준 주파수인 3.5㎓와 28㎓대역에서 초고속 데이터 통신과 초저지연 VR, 비디오 게임 등 5G 서비스를 시연했다.

    김대희 5G 전략담당 상무는 "5G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사업자들과 협력을 모색해 기술 리더십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