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들 구설수 '주의보'… 삼성전자 내부망도 '쉬쉬'
  • ▲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항소심 집행유예 판결에 대한 논란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삼성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석방될 경우 어느 정도 비판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파장이 계속 커지자 이 부회장의 대외활동 재개는 물론, 그룹 차원의 대규모 사업이나 신뢰회복 방안 추진도 일단 보류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내부적으로도 "지금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욕먹을 수밖에 없으니 일단 '로우키'로 가야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구속수감 중에 '만약 석방된다면 가급적 빨리 경영 일선에 복귀해서 공백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분위기에서는 당장 공식적인 활동을 재개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로 이 부회장은 석방 이후 사흘간 공식적인 대외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것은 물론, 추후 일정도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도 집권여당 대표의 '판경유착' 발언 등 여권의 비난 공세에 이어 검찰 관계자의 항소심 판결 공개 비판, 항소심 판사의 파면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 등이 잇따르자 당분간은 '포스트 석방활동'을 보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부회장 석방 이후 회사 차원의 입장 발표가 전혀 없었고, 권오현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이나 사장단이 내부망에 별도의 글을 올리지 않은 것도 이 같은 분위기를 감지케 한다는 진단이다.

    그룹 내부에서는 임원들을 상대로 '민감한 시기에 구설에 오를 수 있으니 이 부회장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가급적 언급하지 말라'는 '주의보'가 발령됐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한 계열사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공식일정을 소화할 경우 자연스럽게 언론에 노출될 텐데 비판하는 진영에서 가만히 있겠느냐"며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도 같은 이유에서 가능성이 적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삼성은 일상적 경영활동은 정상적으로 진행하되 이 부회장 석방을 계기로 본격 추진하려던 여러 프로젝트도 일단은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한다는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몇달간 논의되던 경기 평택시의 반도체 제2생산라인 투자가 공교롭게 석방 직후 알려지긴 했으나, 새로운 대규모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기에는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뿐만 아니라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전환 및 세금 납부와 나머지 액수의 사회환원 등 신뢰회복 방안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해외출장 일정을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도 있었으나, '해외도피'라는 비판 가능성을 고려해 부정적 의견이 강한 것으로 안다"며 "삼성으로서는 이 부회장이 석방된 이후에도 이래저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난감한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