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5447억… "연간 1조9724억 달성"전년비 광고 12%, 콘텐츠 40%, 커머스 등 기타 71% 성장
  • ▲ ⓒ카카오
    ▲ ⓒ카카오


    카카오가 3분기 연속 최고 매출에 힘입어 연간 매출 2조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8, 2017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매출 5447억원연간 연결 매출 197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영업이익은 347억원연간 영업이익은 1650억원이다.

    주요
    사업무문 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광고 13%, 콘텐츠 20%, 커머스 기타 31% 성장했으며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12%, 40%, 71% 성장해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1595억원을 기록하며 자리수 성장을 이어나갔으며전분기 대비로도 5% 성장했다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하는 플러스친구알림톡오토뷰브랜드 이모티콘 카카오 플랫폼 기반 광고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작년 11 오픈한 AI 기반 신규 광고 플랫폼 역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2659억원을 기록했다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4% 하락한 892억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신규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5만명 순증하는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한 1291억원을 기록했다기타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하고 카카오재팬의 픽코마 결제 이용자가 20% 증가하는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한 477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플랫폼 매출은 연말 성수기 효과에 힘입은 선물하기와 메이커스 커머스 매출 증가와 로엔의 매니지먼트 매출 증가에 따라 전분기 대비 16%, 전년동기 대비 31% 증가한 1193억원을 달성했다.

    4
    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각종 서비스의 매출 거래액 증가에 따른 지급 수수료 증가연말 상여금 지급, AI  신규 사업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인해 전분기 대비 420억원전년 동기 대비 943억원 증가한 5100억원을 기록하였으며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4592억원 증가한 1 8073억원이다.

    4
    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7% 감소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347억원을 기록했으며영업이익률은 6.4% 달성했다. 

    2017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89억원 증가한 1650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률은 8.4% 기록했다. 4분기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192억원 감소전년 동기 대비 70억원 감소한 207억원을 기록해 3.8% 당기순이익률을 기록했다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621억원 증가한 1,276억원을 기록하며, 6.5% 당기순익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