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사옥 '양방향 충전' 테스트베드 구축… "비상 상황시 배터리 전력 사용"
  • ⓒKT
    ▲ ⓒKT

     

    KT가 경기도 성남 분당사옥에 V2G(Vehicle to Grid, 양방향 충전) 테스트베드를 구축, 개발/실증 단계을 거쳐 EV-DR(전기차의 배터리자원을 활용한 전력수요관리) 사업모델 실증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V2G는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을 다시 방전해 전력부족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도 주요 에너지 신서비스로 지목됐다.

    EV-DR은 전력수요감축 상황 발생시 V2G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를 전력공급원으로 활용하는 사업모델이다. KT는 지난해 업무용 차량 약 1500대를 전기자동차로 교체했으며, 전국 KT사옥에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했다.

    KT는 분당사옥 테스트베드를 시작으로 향후 모든 업무용 전기차량에 EV-DR을 적용할 계획이다. KT는 지난해 1500여대에 이어 최대 1만여대의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또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인 시그넷이브이 등 중소기업과도 협력해 V2G 기술 실증은 물론 EV-DR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모델을 구체한다는 방침이다.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KT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및 에너지 관제 역량을 기반으로 V2G 선도사업자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시장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