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한국지엠에 직원고용 승계 전제로 한 매각 추진 요구"정부는 한국지엠 유상증자 지원 시 군산공장 가동 전제로 해야"
  • ▲ ⓒ한국지엠
    ▲ ⓒ한국지엠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및 구조조정 결정에 군산시도 뿔이 났다. 불매운동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해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북 군산시는 13일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특히 한국지엠의 이번 결정이 '만행'이라고 강력한 어조로 비판했다.

    군산시는 "30만 군산시민은 그동안 범도민 차원에서 GM차 구매운동과 올 뉴 크루즈 전시 홍보, GM자동차 구매 결의대회 등을 진행해 왔다"며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배신감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군산공장 폐쇄 시 군산시와 200만 전북도민은 GM차 불매운동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군산시 입장에서 뼈아프다. 군산공장에는 직영 근로자만 2000여명에 달한다. 협력업체 직원까지 포함하면 총 1만3000여명의 생계가 달려 있다.

    더욱이 지난해 7월 군산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약 1만명의 인구가 빠져나간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하면서 충격은 더욱 가중 될 수 밖에 없다. 지역 영세상인 붕괴는 물론 세수 감소 등 군산지역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산시는 "성실하게 일해온 근로자들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낸 30만 군산시민들에게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공장 폐쇄 결정을 갑자기 발표하는 것은 절망감을 안겨줬다"며 "한국지엠 측의 만행이다"라고 지적했다.

    군산시는 한국지엠에 군산공장 직원고용 승계를 전제로 한 매각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정부가 한국지엠에 유상증자 등의 지원을 강행할 경우 군산공장 가동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