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동결·성과급 양보 등 비용절감 타결돼야 신차 배정 가능성
앵글 사장 3차 방한에도 정부 지원 결정은 이달 내 힘들어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제너럴모터스(GM)가 군산공장 폐쇄에 이은 '중대 결정' 시한으로 제시한 2월 말이 1주일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따라 문제 해결의 실마리로 한국GM 노사의 임단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실적으로 이달 말까지 정부나 산업은행의 지원 여부나 내용이 결정되기 어려운 만큼 일단 임단협에서 의미 있는 비용절감 방안이라도 타결되면 GM 본사의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업계와 한국GM에 따르면 군산공장 폐쇄가 발표(13일)되기 약 1주일 앞선 지난 7일 한국GM 노사는 2018년도 임단협 첫 협상을 상견례와 함께 시작했다.

    이어 8일에도 약 4시간가량 2차 협상을 진행했다. 두 차례 협상에 사측 대표로는 카허 카젬 사장이 직접 참석해 최근 경영난 현황 등을 자세히 설명했고, 노조측은 주로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공장 폐쇄 발표와 설 연휴로 일단 후속 협상은 중단됐고, 한국GM 노조가 '총파업'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군산공장 조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이달 안에 다시 노사가 협상 테이블에 앉을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현재 상황에서 거의 유일하게 진전을 기대할 수 있는 한국GM 사태 해법이라는 점을 한국GM 노사 모두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 International)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 당시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GM 경영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한국 정부와 노조 등의 '행동'을 촉구했다.

    댄 암만 GM 회장도 "군산 외 나머지 영업장(부평1·2, 창원 공장)의 미래는 한국 정부, 노조와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주 내 결정할 것"이라며 "GM의 한국 내 장기 잔류 여부는 (한국) 정부가 기꺼이 자금이나 다른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지, 한국 노조가 노동 비용 절감에 동의해줄지에 달려있다"며 신차 물량 배정 등 한국GM에 대한 추가 투자 조건을 제시했다.

    하지만 GM이 기대하는 첫 번째 조건 '한국 정부의 자금·인센티브 지원'은 이달말까지 이뤄질 가능성이 거의 없다.

    앵글 사장이 2개월 사이에 세 번째로 방한해 이날 더불어민주당 등과 만나면서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2대 주주 산업은행이 이제야 한국GM에 대한 '경영 실사'를 언급하는 단계인 만큼 실제로 지원이 이뤄진다고 해도 최소 2~3개월 이상 미래의 일이다.

    이에 비해 한국GM 노사의 2018년도 임단협은 어렵지만, 이달 내 타결이 아주 불가능한 사안은 아니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다만 GM이 한국GM의 지속가능성의 첫 번째 요건으로 강조하는 '비용절감'을 충족하려면 노조의 양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GM측이 적자 상황을 근거로 '기본급 동결, 성과급 포기' 정도의 양보를 노조에 호소하고, 만약 노조가 '철수'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이를 받아들이면 일단 사태 해결을 위한 '첫 단추'는 끼운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4년 누적적자 규모가 최소 2조5천억~3조원에 이르는 상황에서도 작년까지 최근 5년 연속 1천만 원이 넘는 성과급을 받았다. 해를 넘겨 타결된 2017년 임금협상에서도 1천50만원의 성과급이 결정됐고, 군산공장 폐쇄 발표 다음 날인 14일 절반이 우선 지급됐다. 나머지 반은 4월께 지급될 예정이다.

    경영정상화 전까지 노조가 연 약 1천만원의 성과급만 양보해도 회사로서는 한해 약 1천600억원(1천만원×1만6천명)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절차나 물리적 시간 여유 등을 고려할 때 이달 안에 정부의 한국GM 지원이 결정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그러나 이달 말까지 노사가 비용절감을 기본으로 임단협을 타결한다면 GM은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을 결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정부에 구체적 자구안과 함께 지원을 다시 호소하고 정부와 산업은행이 조건부로 이에 응하는 시나리오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