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계약, 신속한 재난현장 정보 공유 및 대책 수립 가능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드론을 활용한 재난현장 실시간 영상전송 시스템을 서울 서초구에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드론에 설치된 카메라에서 촬영한 재난현장 영상을 드론과 연동된 스마트폰과 LTE 전용망을 통해 자치단체 관제센터에 중계해 준다.

    영상 중계에는 스마트폰에서 LTE망으로 영상을 전송할 때 플랫폼 역할을 하는 '산업용직캠' 앱이 활용되며, 드론 촬영 영상은 관제용 스마트폰, PC, IPTV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가시권 내에서 관리자가 드론을 직접 조종하는 방식이나 개정된 항공안전법에 따라 비가시권 원격 드론 관제 시스템도 자치단체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서초구는 향후 5년간 재난현장 드론 영상 실시간 전송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며, 구청 상황실, 도시안전과 2개소 외에도 관할지역 내 동사무소 등 산하 자치센터에서 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기 추가 도입을 검토 중이다.

    양측은 이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LTE 전용망 구축, '드론-산업용직캠 앱' 연동 시험 등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서초구 재난관리 시스템의 성공적 구축 사례를 바탕으로 수도권과 각 지방자치단체에도 이 시스템을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