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발빠른 대응책 마련으로 군산시 피해 최소화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정부가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특별 대책을 발표했다. 대량의 실직자 발생이 우려되는 군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정부는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특별 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군산시가 고용위기지역 지정 조건을 충족하지는 못한다"며 "하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군산시는 정부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결정에 따라 일자리 관련 혜택을 받게 됐다. 고용위기지역 지정 시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전지원 등 종합 취업지원대책이 수립되며, 지자체 일자리 사업과 관련된 특별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청와대가 군산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한 이유는 전날(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이 있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수석 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 "군산공장 폐쇄는 지난해 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은 '설상가상'의 상황"이라며 "범정부 차원에서 군산경제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한 바 있다.

    한편 군산시는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직영 근로자 및 협력업체 직원 등 총 1만3000여명의 생계가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