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주택 건설물량 50%, 맞춤형 계층 공급
  • ▲ 지역수요맞춤형 공공주택사업 개념도. ⓒLH
    ▲ 지역수요맞춤형 공공주택사업 개념도.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지역수요맞춤형 공공주택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오는 3월20일까지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역수요맞춤형 공공주택사업은 지자체가 △사업대상지 △수요맞춤형 공급대상자 △입주민 지원방안 등을 LH에 제안하면 이를 반영한 공공임대주택을 해당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수요계층을 고려하지 않았던 기존의 일률적인 임대주택 공급방법을 개선하고, 지자체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됐다.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중소기업 근로자 △고령자 △신혼부부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업을 제안할 수 있고, 사업대상으로 선정되면 해당 지역 국민임대주택 건설 물량의 최대 50%를 수요맞춤형으로 공급 가능하다.


    이때 건설사업비 10% 이상은 지자체가 나머지 건설비용 및 관리·운영 등은 LH가 부담한다.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강원도 정선군 신동읍은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국민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주변 농공단지 내 인구 유입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복안이다.


    이와 관련 LH는 지난해 12월 정선군과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 착공 목표로 설계 공모를 진행 중이다.


    LH 관계자는 "이번 공모는 오는 3월20일까지 지자체 사업응모서를 접수받은 후 공급수요, 적합성 등을 고려해 상반기 중 사업수보지 3개 지구를 선정한다"면서 "내년에는 사업을 더욱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