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미경.신유미 모녀로부터 지분 추가 매입 가능성 제기
  •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
최근 실형 선고를 받고 구속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을 확대해 개인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 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율은 현재 4%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신 회장이 보유한 롯데홀딩스 지분율은 1.38%로 알려졌으나 지분율이 4%까지 늘어나면서 1.62%를 보유한 신동주 전 홀딩스 부회장이나 0.44%를 갖고 있는 신격호 총괄회장을 넘어섰다.

한일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롯데홀딩스의 주요 주주는 광윤사(28.1%), 종업원지주회(27.8%), 관계사(20.1%), 임원지주회(6%) 등이다.

총수 일가 중에서는 신격호.동주.동빈 삼부자 외에 신 총괄회장과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 씨(1.84%), 서 씨의 딸 신유미 씨(1.83%) 등이 지분을 갖고 있다. 

또한 서미경·신유미 모녀가 실소유주인 페이퍼컴퍼니 '경유물산'과 '클리어 스카이'가 각각 3.2%와 3.0%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롯데홀딩스는 한일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중요한 회사지만 비상장사여서 롯데가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한창이던 2016년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식 발표하기 전까지는 구체적 지배구조를 알 수 없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호텔롯데가 대주주인 롯데홀딩스와 관련해 대표이사인 신 회장의 지분율을 공개했기 때문에 다른 가족의 지분율 변동은 확인이 되지 않는다.

재계에서는 신 회장이 어디서 지분을 매입했는지 확인이 어렵지만 서미경.신유미 모녀로부터 지분을 추가 매입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분매입에 이용된 자금은 신 회장이 지난해 11월 롯데쇼핑 주식 100만2883주를 매도해 확보한 현금 2146억원 중 일부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롯데 관계자는 "홀딩스 지분 매입과 관련해 신 회장이 지분을 언제 누구로부터 추가 취득했는지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