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열린 이사회서 만기 차입금 연장 동의, 한발 물러나이달말까지 정부 지원안 없으면 임금체불 등 강한 카드 꺼낼수도
  • ▲ 배리 엥글 GM 사장ⓒ뉴데일리
    ▲ 배리 엥글 GM 사장ⓒ뉴데일리

     

    GM 사태가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GM 철수에 따른 대량 실업과 군산 지역경제 붕괴, 협력업체들의 피해, 자동차 산업 위축 등 적잖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GM, 정부, 산업은행, 정치권, 노조, 지역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뉴데일리경제는 GM 사태의 원인을 짚어보고, 다각도로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한국 시장에 머무르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속내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신규투자 등 지원안을 놓고 정부와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만기차입금 연장을 놓고 열린 금일 이사회에서 한발 물러난 모습을 보여, 군산공장 폐쇄 이후 거셌던 철수설은 당분간 숨고르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오는 28일 만기되는 차입금 7000억원에 대해 채권 회수를 포기했다. 이날 이사회가 주목을 끌었던 이유는 한국지엠을 바라보는 GM의 입장이 이번 이사회에서 명확히 드러날 것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한국지엠이 GM 본사와 계열사로부터 빌린 차입금은 3조원에 달한다. 이 중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금액은 최소 1조7000억원이다. 이달말 만기 차입금은 7000억원에 이른다.

    당초 업계는 GM이 차입금 연장의 조건으로 부평공장 담보 설정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럴 경우 부평공장 생사 역시 GM의 손에 넘어가게 돼 산업은행이 반대할 것이라 보는 시각이 많았다. 실제 GM은 지난 2015년~2016년에도 한국지엠에 운영자금을 빌려주며 이러한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늘 열린 이사회에서 부평공장에 대한 담보도 요구하지 않으면서 채권 연장에 동의해 한발 물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사결과가 나오는 3월말까지 채권 회수를 미루며, 정부와의 협상에 집중하려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배리 엥글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국시장에서 머무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단, 한국정부와 노조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전제를 달았다.

    배리 엥글 사장이 요구한 지원에는 대규모 투자와 구조조정이 포함돼 있다. GM은 시설투자 등 28억 달러 상당의 투자계획을 밝히면서 2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참여를 요구했다. 이에 산은 역시 대출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

    배리 엥글 사장은 지난 22일 기획재정부 1차관,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을 잇따라 만나 한국지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엥글 사장은 백운규 산업부 장관을 만나길 원했으나, 백 장관이 현 시점에서 유의미한 대화가 어렵다며 거절해 차관급을 만났다.

    정부가 이달말까지 지원안을 내놓지 못한다면 GM이 더 강한 카드로 정부를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GM이 정부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임금 체불과 부평 1·2공장 통합방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M의 미국 복귀를 반기고 있어, GM 입장에서는 잃을게 많지 않다는 주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를 발표하자 "GM이 한국에서 디트로이트로 돌아오고 있다"며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으면 이런 소식은 듣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GM이 미국 제조업 유턴 정책을 펴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교감 아래 철수를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금일 이사회로 GM이 한발 물러난 모양새를 보였지만, 여전히 칼자루를 쥐고 있는 쪽은 GM"이라며 "GM은 정부와의 협상에 집중하면서 여러가지 옵션을 놓고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