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가축 관리시스템 '라이브케어' 관심 집중"건강상태 실시간 확인… 글로벌 축산 농가 확대 기대"
  • SK텔레콤이 26일(현지시각) MWC 2018에서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혁신상을 수상했다. ⓒSKT
    ▲ SK텔레콤이 26일(현지시각) MWC 2018에서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혁신상을 수상했다. ⓒSKT


    [바르셀로나(스페인)=윤진우 기자] SK텔레콤이 26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Mobile World Congress) 2018'의 부대행사로 열린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즈'에서 '라이브케어' 서비스가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혁신상을 수상했다.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혁신상은 데이터 관리, 서비스 혁신, 보안 등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제품을 선보인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글로벌 모바일 어워즈는 이동통신 전문가, 애널리스트, 전문 기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매년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한다.

    라이브케어는 SK텔레콤과 유라이크코리아가 협력해 개발한 IoT 가축 관리 시스템이다. 농장주는 라이브케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소의 첫 번째 위(반추위)에 IoT 통신 모듈을 탑재한 바이오캡슐을 투입해, 소의 질병 및 분만 징후 파악, 수정 적기 등을 볼 수 있다. 측정된 소의 체온과 산도 정보는 저전력 IoT 전용망 로라를 통해 서버로 전송된다. 

    SK텔레콤은 "IoT 기술을 축산업에 접목해 농장주의 가축 관리 편의성을 높이고, 보다 안전하게 축산물을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수상 배경을 설명했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사업부장은 "이번 수상은 SK텔레콤의 IoT 기술이 타 산업과 융합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인정 받은 결과"라며 "향후 유라이크코리아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