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해외 매각 반대' 고수… 4년만에 법정관리行 유력

  • ▲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4년 만에 법정관리가 유력해지고 있다. ⓒ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4년 만에 법정관리가 유력해지고 있다. ⓒ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4년 만에 법정관리가 유력해지고 있다. 산업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은 28일 오후 채권단 실무회의를 열고 처리방안을 결정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전일 국회 정무위에 출석해 "노조가 자구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회생할 방법이 없다"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놨고 거기에는 법원의 절차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애초 26일까지 금호타이어 노사와 경영정상화를 위한 이행 약정을 체결하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에서 해외매각에 결사 반대하면서 이날 오전까지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채권단은 지난달 금호타이어의 채무 1조3천억원의 만기를 1년 연장하는 전제조건으로 노사 간 이행 약정서를 못박았다. 즉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효력이 상실된다.  

채권단 입장에서는 기존에 약속시간보다 이틀 더 유예를 해준 셈이지만 노사 간 논의가 진전을 보이지 않자 후속조치가 불가피해졌다. 산업은행은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의 조치가 없는 경우,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구체적인 처리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노조는 채권단에 중국 더블스타를 비롯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추진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4년 만에 법정관리가 유력해지고 있다. ⓒ 산업은행
    ▲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4년 만에 법정관리가 유력해지고 있다. ⓒ 산업은행


  • 더블스타는 지난해 금호타이어 매입 직전까지 갔으나 가격 인하 등을 추가로 요구하면서 계약이 성사가 안됐다. 최근 채권단이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사측은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법정관리 절차로 가게되면 더 큰 인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사가 자구안 약정 합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채권단이 마련한 유동성 대책은 모두 없던 일이 된다. 즉 1년 간 상환을 연장한 차입금을 갚아야 해 유동성은 더 악화된다. 

    채권단은 이날 오후까지 노사가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원금상환 유예를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밝힌만큼 추이를 보며 노조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