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신입 170명 채용…외부기관 평가 도입'채용비리' 검찰 수사 중인 주요 시중銀 '난색'
  • 채용비리 한파가 몰아친 은행권에 다시 채용 문이 열리고 있다. 

    농협은행에 이어 기업은행도 상반기 채용을 발표한 것. 다만, 주요 시중은행들은 아직 채용 계획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2일 2018년 상반기 일반 금융영업 및 디지털 분야 신입행원 170명을 채용한다고 공고했다.

기업은행은 이번 채용 전형별로 외부기관 또는 외부위원 평가를 도입했다.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전 과정을 외부기관에 의뢰하고, 모든 문제를 객관식으로 출제해 주관적 평가요인을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임원면접에는 면접위원 50%를 외부위원으로 채우기로 했다.

기업은행이 신입행원 채용을 외부에 맡기는 것은 은행권에 확산된 특혜 채용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투명하고 객관적인 채용프로세스 절차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서류심사를 최소화해 회사명 오류, 반복된 답변, 표절 등 입사지원서가 불성실한 지원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원자에게 필기시험 응시기회도 준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입사지원서에 어학점수와 자격증 기재란을 없앤 '탈(脫)스펙 채용'과 나이, 사진, 학교명 등 인적사항을 묻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도 동일하게 시행한다.

기업은행 인사담당자는 "서류심사 최소화가 서류전형 폐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경험 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할 필요가 있다"며 "단순 경험 나열보다 IBK와 연결고리를 찾아 어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기업은행은 핀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변화하는 금융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이공계열 및 자연계열 전공자로 지원 자격을 확대했다. 기존 IT 관련 전공자 및 경험자로 한정했던 'IT 분야'를 '디지털 분야'로 변경해 신입뿐만 아니라 IT 근무 경험자도 뽑는다.

일반 분야 중 일부는 지역할당제로 선발해 지역밀착형 영업전문가로 양성한다. 장애인 및 국가보훈대상자는 관계법령에 의거 우대한다.
  
기업은행은 오는 1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 받는다. 이후 서류심사와 필기시험, 임원면접을 거쳐 6월 초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의 채용 소식에 주요 시중은행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난해부터 불거진 채용비리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권 채용비리는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국민, KEB하나, 부산, 대구, 광주 등 다수 은행에서 혐의가 발각됐다. 우리은행은 신입 채용 과정에서 정부기관과 은행 VIP 자녀 등을 부정 채용한 사실이 적발됐으며, 이로 인해 이광구 전 은행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앞서 가장 먼저 상반기 채용을 오픈한 곳은 농협은행이다. 

농협은행은 지난달 초 350명 규모의 6급 신규직원 채용을 시작했다. 학력, 연령, 전공, 자격 등의 제한을 두지 않는 블라인드 방식의 열린 채용이다.

일반 및 IT분야로 나눠 진행되며 오는 4일 2치 필기 전형을 실시, 9일 2차전형 합격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후 3월말 최종 합격자가 가려진다. 

반면 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구체적인 채용 시기나 규모 등을 확정하지 못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들이 특혜 채용에 대한 전방위적인 질타를 받으면서 블라인드 채용이나 외부기관 위탁을 통해 채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며 "보통 2`3월에 채용 공고를 내지만, 채용비리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은행들은 채용 규모를 확정짓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