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고등 A2블록 대상… 9일 시상식
  •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 DB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 DB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15일부터 올해 2월22일까지 진행된 청년 민간임대주택 설계 아이디어 공모에서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최우수작으로 'SHARING PASSION(상금 2000만원)', 우수작으로 △바람지대 △무엇을 공유하는 家(가, 각 1000만원) 등 총 13점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청년 민간임대주택 입주대상인 만 19~39세 청년층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앞서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주거복지 로드맵을 통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연 4만호씩 5년간 총 20만호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수원고등 A2블록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15일 '청년 민간임대주택 설계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했다.

    공모에서는 가구 구분형·셰어하우스 및 아이디어를 활용해 청년이 거주하는 주택과 일반 거주자 주택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단지 계획, 단위 가구 평면 등에 대해 개인 및 팀별로 66개 작품이 제출됐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SHARING PASSION'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커뮤니티 공간들을 자연 채광과 환기를 활용해 지하에 배치했다. 또 일반 임대주택과 청년 임대주택 등 전체 단지를 하나로 연결해 주민들의 소통을 유도하는 등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작 '바람지대'와 '무엇을 공유하는家'는 주변 도시환경을 고려한 단지 배치 계획과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 극대화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 민간임대정책과 측은 "이번 공모는 획일적인 임대주택 이미지에서 벗어나 청년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성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우수한 아이디어들이 공모에만 그치지 않고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모시 아이디어 반영 정도를 평가요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상식은 오는 9일 LH 오리 사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