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 결과 따라 지원여부 최종 결정자료 미제출, 실사 기간 등 입장차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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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은행이 한국GM의 원가구조를 점검, 부실 원인 규명에 나선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지난 9일 회동을 갖고 한국GM 실사에 착수키로 했다.산업은행은 이번 실사에서 한국GM의 원가구조를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회생 가능성을 점검해 본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국회와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이 지적해 온 이전가격, 본사 대출의 고금리, 본사 관리비, 기술사용료, 인건비 등 5대 원가 요인을 되짚어 본다.

    이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GM 본사의 자구계획안이 실현 가능한지를 판단해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지원 방식은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앞서 GM은 이달 초 산업은행에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GM에 빌려준 27억 달러(약 2조9000억원)를 출자전환하겠다면서 대신 신차 출시나 생산에 필요한 28억달러(약 3조원) 규모의 신규 투자에 참여할 것을 요구했다.

    산업은행도 한국GM이 자구계획에 따라 회생 가능성이 보이면 지분율 17%만큼(약 5000억원) 신규 투자에 참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측이 실사 방식 등에서 입장을 달리하고 있어 일단 실사가 개시되더라도 원만하게 진행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당초 실사는 지난달 말 개시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양측이 확약서 내용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미뤄졌다.

    산업은행은 확약서에 원하는 자료 목록을 적시하고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지원 협상이 결렬될 경우 GM에 책임이 있다는 점을 명시하려고 했으나 GM 측이 일부 자료의 제출을 꺼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걸 회장은 "실사를 위한 실무협의 과정에서 (GM 측이) 굉장히 민감한 자료를 아직 제출하지 않고 있어 실무진 간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사 기간에도 의견이 갈렸다. GM은 1개월 내로 끝내자는 입장이었고 산업은행은 최소 2∼3개월은 필요하다고 봤다.

    산은과 GM 간 이견이 아직 다 조율되지 않았는데도 양측이 실사를 개시하는 것은 실사가 더 늦어지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GM이 이달 중으로 신차 배정 결정을 내려야 하고 우리 정부도 실사 결과가 나와야 지원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양측은 지난달 13일 외부기관에 맡겨 실사하기로 합의했고 같은달 21일 첫 실무협의를 열어 외부기관으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