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 홍대 시대 개막… 채형석 총괄부회장의 큰 그림애경산업, 22일 코스피 상장… 시장 기대감은 '불투명'가습기 살균제 사태 해결·백화점 사업 부진… 新도약에 앞서 해결해야할 과제 산적
  • ▲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 ⓒ애경그룹
    ▲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 ⓒ애경그룹


채형석 총괄부회장이 이끄는 애경그룹이 올해 사옥 이전과 상반기 예정된 애경산업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비누와 세제 등을 만드는 '애경유지공업주식회사'를 모태로 한 애경그룹은 생활용품과 화장품, 백화점, 화학, 부동산 등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며 20개 계열사를 보유한 유통 대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왔다. 

채형석 총괄부회장은 사업 영토를 확장하고 신사업을 주도하는 등 애경그룹의 몸집을 키워온 장본인으로 꼽힌다. 채 총괄부회장은 올해를 애경의 대도약 원년으로 삼고
 기업문화 혁신과 신성장동력 발굴, 윤리경영 등 이른바 3S(SMART, SEARCH, SAFE)에 46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히며 애경그룹의 퀀텀 점프를 과제로 내걸었다. 


  • ▲ 애경그룹 홍대 신사옥 조감도. ⓒ애경그룹
    ▲ 애경그룹 홍대 신사옥 조감도. ⓒ애경그룹


  • ◇ 애경그룹, 홍대 시대 개막… 채형석 총괄부회장의 큰 그림

    애경은 오는 8월 서울 구로 사옥을 벗어나 공항철도 홍대입구 역사 신사옥으로 사옥을 이전하며 '홍대 시대'를 연다. 

    애경그룹은 지난 10년간 지주회사 전환, 이익중심경영, 사업효율화 등에 집중해왔다. 
    지난해엔 제주항공, 애경유화, 애경산업 등 주요 계열사를 포함한 그룹실적에서 사상 최대 성과를 냈다.

    최근 10년간 수익 중심의 경영을 한 결과 2008년 이후 재무구조가 매년 개선됐고 연평균 19%의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채형석 총괄부회장은 올해 경영방침을 3S로 요악하고 과감한 투자와 인수합병(M&A) 추진, 신성장 동력 확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전년대비 20%대의 영업이익 성장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4600억원을 투자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이와 함께 올해 제주항공을 중심으로 1300여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애경그룹 홍대 신사옥에는 
    그룹지주회사 AK홀딩스를 비롯해 애경산업, AK켐텍, AM플러스자산개발, AK아이에스, 마포애경타운 등 6개 계열사가 입주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을 제외한 그룹의 주요 회사가 신사옥으로 모이게 되면 채 총괄부회장의 그룹 장악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홍대 사옥 입주로 각 사간 활발한 소통 및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시너지도 기대된다. 
    신사옥이 완성되면 여행 및 쇼핑, 생활뷰티 등 애경그룹의 소비재 산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옥 규모는 연면적 기준 약 1만6000평(5만3909제곱미터)으로 복합시설동(판매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근린생활시설)과 공공업무시설동 등이다. 

    올해 7월 준공 목표로 그룹 계열회사에서 이용하는 업무시설(7~14층) 외에 제주항공에서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Holiday Inn Express Seoul Hongdae) 호텔이 294실(7~16층) 규모로 들어선다. AK플라자에서 운영하는 판매시설(1~5층)이 입주할 계획이다. 

    채형석 총괄부회장은 올 초 임직원들에게 "올해는 
    낡은 것을 과감히 버리고 새롭게 대도약해야 할 원년"이라며 "쾌적하고 효율적인 신사옥 근무환경에서 임직원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기 기대하며 훗날 홍대 시대 개막이 애경그룹의 새로운 도약의 시작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경그룹의 역사가 담긴 구로를 떠나 홍대 신사옥으로 이전하는 것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첫 발을 떼는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채형석 총괄부회장이 올해를 도약의 원년이라고 강조한 만큼 홍대 신사옥 시대가 개막하면 애경그룹의 본격적인 도약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 ▲ 애경산업. ⓒ애경그룹
    ▲ 애경산업. ⓒ애경그룹



    ◇ 애경산업, 22일 코스피 상장… 시장 기대감은 '불투명' 

    애경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애경산업이 오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을 앞두고 있다. 
    애경산업은 오는 2020년 1조원대 매출과 영업이익률 15%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으며 상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애경산업은 국내 최초·최장수 주방 세제인 '트리오'와 치약 브랜드 '2080' 등 생활용품 브랜드를 만들고 있으며 
    '견미리 팩트'로 유명한 '에이지트웨니스(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가 지난해 홈쇼핑에서만 1300억원 이상의 판매 기록을 올리는 등 화장품 시장에서도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 결과 애경산업의 화장품 매출 비중은 2015년 14.3%, 2016년 25.9%,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36% 등으로 높아졌다. 수익성이 높은 화장품 매출이 늘면서 지난해
     3분기까지 애경산업의 매출액은 4405억원,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329억원으로 집계됐다. 

    애경산업은 중국, 러시아, 미국(아마존) 등에서 판매 채널을 확보했고 일본과 동남아에서도 유통 경로를 개척하고 있어 성장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증권시장의 기대감은 불투명하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애경산업의 
    가습기 살균제 이슈와 중국 시장 내 화장품 사업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는 중국 현지법인 영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라고 할 수 있다"며 "최근 중국시장의 글로벌, 로컬 브랜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매출 성장을 낙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애경산업은
     지난달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 관련 우발채무 발생 가능성'을 핵심 투자 위험으로 꼽았다.

    사 측은 "판매한 가습기메이트의 주성분인 CMIT/MIT는 위해성 여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관련 실험이 진행 중"이라며 "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확정되면 해당 제품과 관련한 소송에서 패소 가능성이 크며 소송 결과에 따라 일시적으로 대규모 손해배상금 지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적시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위험 요소 때문에 애경산업이 상장시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애경산업의 상장 후 시가총액은 7600억∼89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 ▲ AK플라자 분당점 현재 모습. ⓒAK플라자
    ▲ AK플라자 분당점 현재 모습. ⓒAK플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