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지엠
    ▲ ⓒ한국지엠

    한국지엠(한국GM)이 인천시와 경남도에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이날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실사에 착수하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지원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이날 오후 2시경 세종시에 인천시, 경남도 외투지역 담당 실무자를 만나 인천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 대한 외투지역 지정 신청서를 전달했다.

    앞서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지난 7일 산업통상자원부 실무진에게 "조만간 공식적 대(對) 한국 투자계획을 제출하겠다"면서 외투지역 신청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산업부는 지자체를 통해 신청서를 받으면 외국인투자위원회 심의를 진행한다. 이후 결과를 종합해 시·도지사가 해당 장소를 외투지역으로 지정한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기업은 법인세 등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날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에 착수했다. 산은 관계자는 "이날 오전 부평공장에서 실무자 간 킥오프 미팅(첫 회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산은과 GM은 그동안 실사 범위와 기간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실사 착수를 미뤄왔다. 하지만 GM측이 다시 한 번 경영실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실사가 이뤄지게 됐다.

    산은은 실사 담당 기관인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이전가격 ▲본사 고금리대출 ▲본사 관리비 ▲기술사용료 ▲인건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실사 결과에 따라 신규 자금 투입 등 지원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