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팀장 사칭해 70대 고령층 노려 2일에 걸쳐 송금
  • 최근 1인 9억원에 달하는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발생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70대 고령자가 금융감독원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범에게 속아 9억원을 사기당한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해 말 8억원의 피해가 발생한 이후 1인 피해금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사기범은 발신번호가 '02-112'로 보이도록 피해자에게 전화해 금융감독원 팀장을 사칭했다. 피해자 명의의 대포통장이 개설돼 범죄에 이용됐다며 불안감을 조성했다.

    이에 피해자는 2일에 걸쳐 3개 금융기관 5개 지점을 방문해 정기예금 및 보험을 해지한 후 사기범이 알려준 대포통장 3개 계좌로 총 9억원을 송금했다.

    보이스피싱을 의심한 은행 창구직원이 피해자에게 예금 해지 및 자금사용 목적을 확인했지만 사기범이 피해자를 현혹해 친척에게 사업자금을 보내는 것이라고 답하도록 유도해 피해를 막기 어려웠다.

    금융감독원은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돈을 보내라고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은 경우 지체없이 경찰서나 금감원에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사에 60세 이상 고령층에 대해 보이스피싱 위험 안내를 강화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맞춤형 홍보물을 제작해 대한노인회에 제공하는 등 동 사례를 집중 전파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