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대상선 집중 지원에 중소형 선사들 불만현대상선 vs SM상선, 갈등 점차 커져
  • ▲ 현대상선(왼쪽)과 SM상선(오른쪽) 선박. ⓒ뉴데일리
    ▲ 현대상선(왼쪽)과 SM상선(오른쪽) 선박. ⓒ뉴데일리


해운업 부활을 위한 밑그림이 될 '해운업 재건 5개년 계획' 발표를 앞두고 해운업계가 어수선하다. 정부 지원 규모와 방향은 여전히 '안갯속'인 가운데 현대상선과 중소형 선사들의 입장이 충돌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19일 해양수산부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해운업 재건 계획이 이달 안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당초 지난달 말 발표 예정이었지만, 조선업 구조조정과 한국지엠(한국GM) 처리 등으로 시기가 늦춰진 것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공적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여러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막판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발표를 앞두고 지원 규모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늑장 발표에 가장 애가 타는 곳은 현대상선이다. 현대상선은 오는 7월 해양진흥공사 설립에 발맞춰 상반기 중으로 선박 20척을 발주할 예정이었지만, 정부 발표가 연기되면서 난감한 상황이다. 

프랑스 해운 조사업체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현대상선 선복량은 34만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로 2M의 머스크(481만TEU)와 비교하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 같은 격차를 줄이기 위해 현대상선은 정부 지원 하에 선복량을 키우려는 계획이다.

오는 2020년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를 감안하더라도 시간이 촉박한 분위기다. 하루빨리 발주를 해야 싼값에 배를 인도받고, 다른 글로벌 선사보다 이윤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중소형 선사들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정부 지원이 현대상선에 집중된다는 말이 나오자 업계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상선만을 위한 지원이 아니라 해운업 전체를 살리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최근에는 현대상선과 SM상선이 직접적으로 대립하며 국적선사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상선과 SM상선의 공동 운항 등 협력 필요성을 제기하자 현대상선이 불가 이유를 밝혔고, 이에 SM상선이 다시 재반박에 나서기도 했다.

SM상선 입장에서는 다른 선사와의 협력 없이는 영업력을 강화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국내 선사들과 협력해 노선을 확대하고 있지만, 미주 등 원양 노선을 늘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선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중소형 선사들도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 지원이 절실하기는 마찬가지다.

해수부도 업계 사정을 모를리 없어 부담감이 크다. 당초 현대상선에 지원이 집중된다고 밝혔으나, 지금 분위기는 다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에서는 벌크 선사나 연근해 선사에게 지원이 집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현대상선과 SM상선 등 선사들의 갈등을 풀기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정부가 이번 계획을 통해 현대상선에 SM상선과의 협력을 조건으로 더 많은 지원을 약속해 주는 식의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현대상선과 SM상선 갈등이 고조되는 이유는 두 선사 모두 생존을 위해 첨예하게 다른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계획을 통해 정부가 나서서 업체들을 잘 조절해 준다면, 해운업 전체가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