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봉 부사장 "굉장히 많은 후회와 반성을 하고 있다"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조세포탈 등의 혐의로 징역 3년형을 받은 조석래 효성그룹 老회장의 항소심이 오는 6월 최종의견 진술을 끝으로 변론이 종결될 예정이다. 

서울고법 형사7부(재판장 김대웅 부장판사)는 23일 오후 2시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조세 등 혐의로 기소된 조석래 전 회장 외 4인에 대한 항소심 5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서는 노재봉 효성 부사장에 대한 피고인 신문이 진행됐다. 노 부사장은 효성 본사와 조 회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이 예상되자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대량 교체해 증거인멸한 혐의를 받고 있다. 

노 부사장은 피고인 신문에서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노 부사장은 변호인이 증거인멸에 대한 공소시실을 모두 인정하냐고 묻자 "모두 인정하고 굉장히 많은 후회와 반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압수수색 등 위기상황에서 효성의 지원본부장으로서 무언가 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에 회사를 위한다는 의욕이 앞서서 위 공소사실과 같은 경솔한 행동을 했느냐라는 변호인의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재판부가 당시 본인이 원하지 않거나 교체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만 빼고는 다 교체한거냐고 묻자, 노 부사장은 "교체해 달라고 하는 사람들은 다 교체했다"고 말했다. 

노 부사장은 1심 판결 이후 효성캐피탈 등 여러 계열사에서 겸직하고 있던 이사직을 모두 내려놓고, 효성나눔봉사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노 부사장은 어떤 활동을 하는지 묻자 "사회적 약자와 가난하거나 학력이 낮지만 직업을 찾으려고 하는 분들을 돕고, 호국보훈 활동 등을 한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노 부사장에 대한 신문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검찰과 변호인 측 동의 하에 노 부사장 외 다른 피고인에 대한 신문은 따로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양 측의 최종진술은 오는 6월 8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