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포괄임금제도' 개선시 카카오 확산 기류 증폭"친노동 성향 정부 들어서며 노조 조직화 기대감 높아져"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최근 네이버가 인터넷·포털업계 최초로 노동조합을 결성한 가운데, 카카오도 조만간 노조가 설립할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아직 카카오 내부적으로 노조결성 기류는 아직 포착되고 있지는 않지만, 경쟁사 노조 설립에 적지않은 충격을 받았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사원 노조는 최근 전 계열사 직원에게 이메일로 '노동조합 선언문'을 보내 노조 설립을 알렸다.

    정식 명칭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학섬유식품노조 네이버지회다. 노조는 임원을 제외한 네이버와 계열사 직원 누구나 조합원으로 받을 방침이다.

    노조 측은 상급단체로 민주노총 화섬식품 노조를 선택한 것과 관련 "어떤 노조에도 우리와 같은 IT 기업이 없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고 우리를 위해 헌신해줄 수 있는 곳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카카오로 눈을 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카카오 측은 내부적으로 아직 노조 설립에 대해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회사가 노조를 조직하는 것이 아닌 만큼 조만간 카카오도 노조 설립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포털업계 점유율 2위인 카카오가 1위인 네이버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을 뿐더러, 특히 노조 설립을 통해 네이버가 인센티브 인상율을 높인다면 카카오 노조 설립 기류는 내부적으로 더욱 증폭될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 네이버는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에도 불구, 올해 지급한 인센티브가 늘어나지 않아 직원들의 불만을 산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네이버 노조가 포괄임금제도를 개선할 계획을 내비춰, 카카오가 관련 사안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포괄임금제도는 연장근로수당을 미리 산정해, 실제 연장근무 시간의 산정이 어렵다. 때문에 노동계에서 장시간 노동의 원인으로 꼽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까지 노조 설립에 동참한다면 국내 토종 IT 기업들의 노조 설립 움직임은 가속화 될 것"이라며 "친노동 성향 정부가 들어서면서 노조 조직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무노조 사업장이었서 포털업계서도 노사갈등이 일어나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노조 설립 초기 노사가 힘겨루기를 벌이는 게 일반적이니 만큼 조만간 노사갈등 움직임이 예상된다"며 "네이버는 노조의 처우개선 요구시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합의를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