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원장, 삼성證 사태 목소리 키우며 여론 전환시도증권업계 "키맨 김 원장 거취따라 판도 바뀌나" 시선집중
  • ▲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뉴데일리DB
    ▲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뉴데일리DB

    김기식 금융위원장에 대한 국회의원 재직시절 로비성 해외출장 의혹이 커지면서 증권업계가 추이를 예의주시 중이다.

     

    김 원장은 그만둘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며 지난주 배당사고를 낸 삼성증권 등 업계에 대한 목소리를 연일 높이는 가운데 도덕성 논란을 안고 있는 당국 수장에 대한 거취와 그에 따른 각 사별 영향을 판단하는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은 삼성증권 배당 사태와 더불어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 등에서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기식 원장은 전일(10일) 주요 증권사 CEO들을 소집한 후 삼성증권 배당 입력 사고를 '희대의 사건'으로 규정하며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회사 차원의 시스템적인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삼성증권에 신속하고 차질없는 투자자 피해 보상을 통해 투자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도록 하라고 요청하는 한편 타 증권사들에게는 내부통제시스템을 신속히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반면 취임과 동시에 금융감독원장을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확산되면서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삼성증권을 이용해 논란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 원장은 자신을 둘러싼 논란이 국민 기대와 눈높이에 부합하지는 않다고 판단해 유감을 표명했지만 그렇다고 원장직을 내려놓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보지는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측면에서 최근 삼성증권 사태와 금융권 채용비리 등에서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며 금융권으로 여론의 방향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도덕성이 강조되는 영역인 반면 금융당국이 이 부분에서 흠집이 나게 된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발행어음과 M&A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인가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증권업계는 키를 쥐고 있는 금융감독원과 김기식 원장이 향후 어떤 잣대로 평가를 이어나갈 것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개혁 성향의 김 원장이 취임과 동시에 의혹이 불거지고 있어 정책 드라이브를 그대로 걸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삼성증권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증권업계 전반에 대한 시스템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힌 점, 이번 사건과 관련해 개인은 물론 기관에 대한 응분의 엄중한 조치를 예고하며 증권업계에 투자자보호와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했다는 점 등을 비춰볼 때 취임 당시 기조는 유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그러나 최흥식 전 원장이 이미 채용 비리에 연루돼 낙마한 상황에서 소방수로 투입된 김 원장까지 도덕성 논란에 휩싸여 금융당국으로서의 위상 약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금감원 역시 내부적으로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김 원장의 의원 시절 행적에 대한 부분이지만 거취 문제까지 언급되면서 직원들 사이에 어수선한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최 전 원장 취임 후 올해 들어 새로운 감독·검사 계획을 짰다가 물거품이 되고 김 원장이 새로 오면서 다시 새 계획을 짜고 있는데 또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신임 원장이 금감원 조직을 먼저 장악하고 이후 금융사와 시장을 다잡아야 하는데 지금은 첫 단추가 잘 끼워지지 않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다만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 등에서는 여전히 강력한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