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지역 위주 확대…양질 보육환경 및 지역균형발전 기여9500명 아동 보육기회 및 5500여명 직·간접 고용창출 효과 기대
  • 지난 13일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을지로 푸르니 하나금융 어린이집'에 등원한 원아들이 부모님, 선생님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하나금융지주
    ▲ 지난 13일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을지로 푸르니 하나금융 어린이집'에 등원한 원아들이 부모님, 선생님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가 범사회적 차원에서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 극복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보육시설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하나금융지주는 2020년까지 향후 3년간 국공립어린이집 90개 및 직장어린이집 10개 등 총 100개의 어린이집 건립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국공립어린이집은 민자유치 방식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직장어린이집은 그룹의 자체적인 수요 조사를 통해 설립∙운영될 계획이다.

특히 국가 균형발전 계획을 고려해 비수도권 지역위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사업장 내 보육시설 마련이 어려운 중소기업 임직원과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보육 환경을 제공해 양육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울러 국공립 수도권 위주의 보육 시설을 지방으로 전환함으로써 여성 직장인의 경제활동 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경력단절을 최소화하고, 저출산 문제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국공립어린이집 90개에 정원 100명, 직장어린이집 10개에 정원 50명 등 100개 규모로 추산 시 9500여명 아동에게 보육기회가 주어지고,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된 최소 2100명의 직접고용 효과를 포함해 총 5500여명의 직·간접적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는 한국경제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기업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며 "이번 보육지원사업을 계기로 향후 기업과 사회의 상생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활동이 범사회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하나금융은 일-가정 양립 및 저출산 문제 해소를 위해 그룹 임직원 및 지역사회에 대한 보육지원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지난 2008년에는 국내 최초 민자유치 보육시설인 '하나푸르니 신길 어린이집'을 오픈했으며, 현재 8개의 임직원 대상 직장어린이집과 은행권 공동 어린이집 4개를 포함한 총 6개의 지역사회 대상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계열사 KEB하나은행은 지난 3월부터 초등학교 입학 자녀가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출근시간을 1시간 늦추는 초등학교 입학자녀 안심돌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전국에 양질의 보육시설을 확충해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에 기여하고 출산율 상승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노인세대가 황혼 육아 부담에서 벗어나 본인의 여가 및 사회활동 시간을 늘림으로써 노인인구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가족 간 양육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도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