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VOD 등 미디어 콘텐츠 추천 AI 알고리즘 설계1천만원 상금 및 서비스 적용시 최대 3억 후속 개발 계약도
  • ⓒSK텔레콤
    ▲ ⓒSK텔레콤


    SK텔레콤은 16일 SK브로드밴드와 함께 알고리즘 경진대회 'T&B코드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영화나 VOD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자 취향에 맞게 추천하는 AI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실제 시청 내역과 일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참가자들에게는 비식별화된 'B tv', '옥수수'의 실제 이용 데이터가 소폭 가공돼 제공되며, 엔비디아의 GPU가 탑재된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참가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알고리즘 개발 기간 동안 참가 팀들의 순위를 실시간 공개한다. 정확도가 높을수록 순위가 오르게 되며, 정확도가 완전히 동일한 경우 더 간단한 구조가 높이 평가받게 된다. 순위는 마감 2주 전부터 비공개 전환된다.

    참가 신청 기간은 다음달 11일까지이며 AI(인공지능)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1차 선정된 30개팀은 다음달 18일부터 오는 7월 27일까지 약 10주간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최종 입상자는 8월 8일 결정된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총 3개팀을 선정해 상금을 수여한다. 대상에게는 1000만원, 최우수상과 우수상에게는 각각 500만원과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양사는 입상자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이 B tv와 옥수수등 상용 서비스에 적용할 정도로 획기적인 경우 최대 3억원의 후속 개발 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또 우수 인력 채용도 검토한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실력 있는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며 "데이터에 목마른 연구자들이 실제 시청 이력과 가까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