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입장차 확연, 좁혀지지 않는 ‘간극’찬반투표 후 이르면 다음달초 파업 진행
  • ▲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파업을 실시하기 위해 오는 24~27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사는 현재 구조조정과 관련된 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확고해 간극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최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파업을 진행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노조는 찬반투표 이후 남은 절차를 완료해 이르면 다음달 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016년 7월 3일간 임금단체협약 교섭과 관련해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조합원 1만5326명 중 1만163명이 투표에 참가해 9189명(90.4%)이 파업에 찬성했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 측과 비공식적으로 희망퇴직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29일 희망퇴직 접수 마감일까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이 기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으면 이르면 다음달 초부터 파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부터 29일까지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기술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일감부족으로 유휴인력이 3000명 이상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불가피하게 인력을 감축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노사 교섭에서 경영상황이 좋지 않다는 의사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인력 구조조정이 권고사직이나 정리해고가 아닌 ‘희망퇴직’이라고 선을 그었다. 회사가 인력감축 목표를 정해두고 진행하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 마감일인 29일까지 접수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권고사직이나 정리해고가 아닌 희망퇴직”이라며 “희망퇴직 시행의 불가피성에 대해 노조에 설명하고 최대한 이해를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희망퇴직 반대 파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올해 임금 인상안도 확정했다. 노조는 지난 18일 올해 원·하청 공동 임금인상 요구액 14만6746원과 자기계발비 인상 및 성과급 지급기준 마련 등의 요구안을 확정했다. 노조는 19일 회사 측에 임금 인상안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