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샤넬 로고ⓒ샤넬
    ▲ 샤넬 로고ⓒ샤넬


    샤넬 화장품 판매 노동자들의 파업이 사측과 잠정 합의로 일단락됐다. 

    샤넬코리아는 20일 "노동조합과 함께 열린 마음으로 성실한 대화를 지속하여 지난 19일, 올해 임금협상에 대한 최종 협의를 타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
    그간 파업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고객 및 협력업체에게 유감을 전한다"면서 "앞으로 노동조합과 건설적인 대화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지속적으로 임직원들의 의견을 새겨듣고 다양한 임직원 복지를 포함한 업무환경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샤넬코리아는 또 "앞으로도 국내 근로기준법과 노동법에 의거해 모든 법적 의무를 철저히 준수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국 내 고용창출에 더욱 힘 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합의안에 따르면 사원·선임·부 매니저의 경우 퍼포먼스 보너스(연 기본급의 14%)를 폐지하고 이를 기본급에 산입한 후 지난해 기본급 대비 10.7%의 재원으로 기본급을 인상하기로 했다. 매니저와 점장의 경우엔 지난해 기본급 대비 7.2%의 재원으로 기본급을 인상한다. 

    앞서
    샤넬 노동조합은 지난 달 25일부터 부분파업과 쟁의활동에 들어갔다. 합리적인 임금과 근로 환경 개선을 요구하기 위함이다. 노조는 국내 매장 판매 직원 300여명 중 70%는 최저임금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기본급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과 4일, 두 차례 열린 노사 협상에서 노조는 0.3%의 임금인상률을 제시했다. 1인당 평균 월 6000원, 연간 7만2000원에 달하는 수준이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급기야 노조가 사측을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