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
    ▲ ⓒ쌍용자동차


    쌍용차가 올 1분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환율 하락 등의 악재로 전년 대비 영업손실 폭이 늘었다.

    쌍용자동차는 올해 1분기 3만664대를 판매해 매출 8088억원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1분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4% 하락했다. 수출 물량이 전년 대비 32.4% 줄어든 것이 타격을 줬다.

    같은 기간 매출은 렉스턴 스포츠 출시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 늘었다. 영업손실은 313억원으로 전년 동기 155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환율 하락과 신차 출시에 따른 감가상각비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수출 부진 및 영업손실 확대 등에도 G4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등 핵심 모델이 내수 시장에서 성공해 그나마 위안이 됐다. 렉스턴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1.9% 늘었고, 전체 판매 비중도 51%로 확대됐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는 올해 초 출시 이후 2만대가 넘는 누적 계약고를 올리고 있다. 이에 쌍용차는 이달부터 주간 연속 2교대를 시행하는 등 생산물량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는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가 지난달 3000대를 돌파하는 등 티볼리에 이어 판매를 주도하고 있다"며 "주간 연속 2교대를 통한 생산물량 증대로 렉스턴 스포츠의 적체 물량을 적극 해소하고, 해외시장 신규 진출 등을 통해 손익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