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문 대표이사 및 담당임원 참석해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식' 진행
  • ⓒ한화
    ▲ ⓒ한화


한화가 동반성장 전담팀을 신설해 협력사와의 전문적이고 진정성 있는 상생협력 방안 찾기에 나선다. 

㈜한화는 2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루비홀에서 화학·기계·방산 등 각 부문 대표와 임원, 주요 협력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협력사는 총 149개에 이른다.

이번 행사는 공정거래 질서확립 및 상호 발전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으며, 각 부문 대표이사 및 담당임원들은 협력사 입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생지원 방안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한화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상생펀드'를 300억원 이상으로 더 확대한다. 상생펀드란 협력사에서 은행 대출 시 금리를 할인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금융지원제도이다. 

대출가능 은행 수도 확대해 협력사 편의성을 증대할 예정이다. 협력사의 자금 운용 사항은 생산성과 품질향상 및 잠재적인 경영 리스크 해소 측면에서 가장 현실적으로 필요한 사항임을 고려했다.

여기에 기존 1차 협력사에게만 제공됐던 금융지원 혜택을 2,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해 보다 폭넓은 상생협력을 실천하기로 했다. 

상생펀드 활용은 물론 올해 연말까지 협력사 대금 현금지급율도 100%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3차 협력사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지원제도 설명회' 진행 및 매뉴얼 배포 등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협력사에 대한 기술, 교육 지원도 강화한다. 세부 컨설팅을 통해 협력사 취약 부문을 개선하는 '공정개선 프로그램', 제조원가 및 품질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원가 관리 교육' 등 기존 프로그램에 재무, 구매, 품질교육 등에 대한 온라인 교육까지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한화 홈페이지 신문고 채널을 통해 협력사들 간의 분쟁조정 및 적극적인 의견청취도 진행해나가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사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한화는 기존에 진행해오던 대표이사 협력사 격려방문, 명절 대금 조기지급,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 지급 등의 프로그램도 올해 계속 진행한다. 또한 협력사들과 중장기 전략 등 경영현안을 적극 공유해 상호발전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옥경석 ㈜한화 화학부문 대표이사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협력사 입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경쟁유도형'이 아닌 '육성형' 지원 정책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