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클러치 구동장치, 레벨링 호스, 외기유압조절 장치 등 부품 관련 결함 확인
  • ▲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랜드로버·폭스바겐 등에서 제작해 국내에 판매된 자동차 총 10개 차종 23만10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랜드로버·폭스바겐 등에서 제작해 국내에 판매된 자동차 총 10개 차종 23만10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랜드로버·폭스바겐 등에서 제작해 국내에 판매된 자동차 총 10개 차종 23만10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9579대, 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니로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2만9988대는 엔진클러치 구동장치 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결함으로 장치 내 오일 누유, 전기합선에 따른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늘부터 현대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모닝(TA) 등 2개 차종 19만562대는 연료 및 레벨링 호스의 재질 결함도 적발됐다. 이로 인해 호스 균열에 따른 누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늘부터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레인지로버 벨라 550대는 외기유입조절 작동장치 제어소프트웨어 오류가 확인됐다. 해당 결함은 작동장치 부품의 변형 및 파손을 일으켜 외기유입조절이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창유리 습기 등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27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폭스바겐 투아렉 3.2 등 3개 차종 334대는 연료펌프 내 부품 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결함으로 연료압력에 의한 균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료가 누유돼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2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