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월 마이너스 성장 끝내고 3∙4월 2개월 연속 판매 증가“사드 사태 진정, SUV 신차 앞세워 올해 중국서 판매 목표 달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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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시장에서 그간의 부진을 딛고 부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주력 시장인 중국에서도 두배를 넘어서는 판매 급증으로 올해 판매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4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0.4% 증가한 총 63만1225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의 월별 판매가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것은 2014년 12월(18.0%) 이후 40개월만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101.9% 증가한 10만3109대를 판매했다. 현대차가 전년 동월 대비 100.0% 증가한 7만7대, 기아차가 106.2% 증가한 3만3102대를 판매하며 양사 모두 크게 늘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작년 사드 사태로 인한 판매 부진에 따른 기저 효과의 측면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렇지만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4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후, 3월 35.4%에 이어 4월에도 101.9% 증가한 것으로 미뤄볼 때, 본격적인 판매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게 중론이다. 특히 1~4월 누계 판매도 7.2%가 증가하며 올 들어 처음으로 성장세로 접어들었다.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신차 라인업을 중심으로 중국시장을 적극 공략해 올해 판매목표인 135만대(현대차 90만대, 기아차 45만대) 달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체 산업수요 대비 SUV 차급 비중이 2010년 12%에서 지난해 42%까지 성장한 중국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SUV 라인업을 대폭 보강하며 판매 및 수익성 향상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차는 중국 시장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 경쟁력 강화 ▲딜러 현장 판매 경쟁력 강화 ▲친환경차 확대 투입 ▲브랜드 경쟁력 제고 등 중장기 경쟁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먼저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신설한 중국 제품개발본부와 빅데이터센터 등을 중심으로 향후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중국 전용 차종 투입을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진 딜러 교체와 우량 딜러 집중 육성, 딜러점 환경 개선 등을 통해 판매 경쟁력 강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쏘나타 PHEV, K5 PHEV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두 차종과 전기차 KX3 EV를 선보이며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한다.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기술력 홍보에도 나서는 등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비 규제 강화 및 신에너지차 보급 정책에도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올해 선보이고 있는 SUV 신차들이 중국 현지 딜러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점이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올해 사드 사태가 진정되는 분위기와 맞물려 신차들이 판매를 이끈다면 올해 중국 시장 판매 목표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