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테마주 구축 완료…감시망 본격 가동특별조사반 확대편성·제보 적극 독려로 시세조종 '발본색원'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6·13 지방선거가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금융당국이 정치테마주 단속에 본격 착수한다.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정치테마주의 등장과 그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정밀감시체계와 엄정조치를 예고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테마주간, 테마주와 시장간의 연관성을 비교분석해 테마주 지표를 만들었다.


    각 테마주 구성종목의 시가총액 합의 기준을 100으로 정하고 변동성을 한눈에 선별할 수 있는 작업을 마쳤다.


    이에 따라 테마주 구성종목의 주가·거래량·공시·뉴스·관리내역 등 테마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으로 조회해 관리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한편 이상징후에 대한 조기인지와 신속대응이 가능해졌다.


    6·13 지방선거와 연계된 테마주 역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활용해 정밀 감시에 들어간다.


    주요 정치테마주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이상급등 종목을 조기에 적출하고, 적출된 종목에 대해서는 전체 매매데이터를 징구해 '현미경식 매매패턴 분석'을 통해 조사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상매매가 나타난 혐의계좌를 찾게 되면 해당 계좌와 동일종목·시간대에 반복적으로 매매해 차익을 실현한 또 다른 숨겨진 혐의계좌를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증권게시판 및 카페, SNS 등 정보 유통경로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풍문유포 행위도 철저 단속할 계획이다.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조사에 착수하고, 집중조사를 통해 엄정조치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 긴급조치(패스트 트랙)을 통해 검찰에 이첩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미 실제로 최근 정치테마주 종목에서 단주매매 등을 통한 시세조종혐의가 발견돼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유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복잡하게 진행돼 제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집중 제보기간도 운영해 정확성 및 중요도에 따라 포상금도 지급한다.


    제보자가 종목, 위반자, 장소, 일시, 방법 등 불공정거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최고 20억원 범위 내에서 포상금을 지급한다.


    또 현재 테마조사팀(특별조사국)을 특별조사반으로 전환해 조사 및 분석 인력을 확대편성해 이상징후를 보이는 종목에 대해 검토에 돌입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운영으로 테마주 모니터링 및 조사업무의 효율성 제고는 물론 이상징후 테마주에 대한 조기인지 및 신속대응으로 불공정거래 행위세력을 뿌리 뽑겠다"며 "6·13 지방선거 대응방안 시행으로 왜곡된 시장정보를 차단하고 투자자 피해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