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업계 "소재 가격 급등 및 기술 경쟁 심화… 육성지원 정책 절실"


  •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중국과 일본 정부가 자국 자동차 배터리 업계를 대상으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소재 가격 급등과 기술경쟁의 심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사들의 공세에 우려를 표하는 상황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자국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CATL의 IPO(기업공개) 심사를 이례적으로 신속히 마치고 승인 결정을 내렸다.

    CATL은 올 상반기 20억 달러(약 2조1650억원) 규모의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조달한 자금을 통해 생산능력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자국 전기차 업체를 비롯 BMW와 폴크스바겐 등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있는 CATL이 기업공개를 통한 투자 확대로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중국 정부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원료인 코발트와 리튬 확보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세계 최대 광산기업 중 하나인 차이나몰리브뎀은 연간 1만6000t 규모의 코발트를 생산하는 콩고의 세계 2위 광산에 투자했으며, 중국 최대 리튬 생산업체 티앤치가 호주 탈리슨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도 중국 정부가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와 기업의 공세에 따라 일본 정부도 자국 기업 지원에 나선 상태다.

    일본 정부는 최근 혼다, 닛산, 도요타 등 주요 자동차업체와 아사히카세이, 도레이 등 배터리 업체가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공동개발에 나섰다고 발표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일본 경제산업성도 이달부터 기술연구조합인 리튬이온전지재료평가연구센터에 16억엔을 출연하는 등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지원을 공식화했다. 이 같은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파나소닉은 중국 다롄시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반면 한국 정부도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대부분 완성차 업계를 대상으로 해 글로벌 경쟁에서 불리한 입장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중국계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 우리와 일본 업체들을 바짝 뒤쫓고 있으며, 일본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삼성SDI와 LG화학 등 국내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기술 개발과 소재 확보 등에 나서고 있으나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