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일반 관리 및 지원 분야 30개 부문 추가 적용운영리스크 경감 물론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 효과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SC제일은행이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직원들의 단순 업무량을 경감시켜 질 높은 고객 서비스에 나선다.

SC제일은행은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 확대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SC제일은행은 지난해 RPA 1단계 프로젝트로 자동화 효과가 높은 비즈니스 후선 업무 35개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자동화된 업무는 개인여신 실행 및 관리, 여신회수 관리, 트레이딩 결제, 외환거래 대사, 고객 이메일 발송, 은행조회서 발급 등 고객 서비스 부문과, IT자산관리, 대외비용 정산 및 보고서 생성까지 포함하고 있다. 

SC제일은행은 RPA 적용을 통해 1일 총 97시간의 인력투입이 필요한 수작업 업무를 약 22시간으로 단축해 업무 처리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크게 개선시켜 운영리스크 경감은 물론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도 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성공적인 RPA 도입으로 디지털 등 핵심 영역에 인력을 추가 배치함으로써 인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을 도모하는 기업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SC제일은행은 향후 적용 가능한 분야를 추가로 발굴해 RPA 업무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에는 인사, 재무, 리스크 등 일반 관리 및 지원 분야를 대상으로 30개 업무 부문에 RPA를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의 모그룹인 스탠다드차타드는 지난 2016년부터 그룹 차원에서 RPA를 도입했다. 중국, 인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후선 업무에 RPA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남기흥 SC제일은행 부행장은 "RPA 기술을 도입해 연간 수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들에게 신속하고정확한 업무를 제공하게 됐다"며 "업무 효율화를 통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만족도 제고는 물론 고객 서비스 증진 및 운영리스크 방지 등에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PA는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규칙 기반의 단순 수작업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빠른 시간내에 업무를 처리하면서 오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