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 한국 신용등급 AA-로 상향…등급전망 '안정적'

     국제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15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A-'로 한 단계 상향조정했다고 밝혔다.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제시됐다.S&P는 지난해 9월 한국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

    2015-09-15 윤광원
  • [생생국감]소멸시효 완료된 자살보험금 1천억 넘어

    소멸시효가 완료된 자살보험금의 규모가 1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이 유족들에게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준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소멸시효가

    2015-09-15 임초롱
  • [생생국감]진웅섭 금감원장 "보험사 손해사정 일감몰기 제재 검토"

    대형 보험사에서 손해사정사를 자회사로 두고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진웅섭 금감원장이 제재방안에 대해 보험업법 시행령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15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 소속 김영환(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삼성생명, 한화생명,

    2015-09-15 고희정
  • [생생국감]"신용카드 선포인트 이용객, 연간 지출 2배 더 높아"

    신용카드 선포인트 서비스 이용객들의 지출이 미 이용 고객들에 비해 최대 두 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금으로 포인트를 상환하는 비율도 10%를 넘어서면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에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다.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신학용 의원(새정치민주

    2015-09-15 임초롱
  • 카드사 가맹점 신청, 10월부터 모바일로 가능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업계와 함께 '모바일 가맹신청 서비스'를 내달 중으로 본격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그동안 가맹점 모집 및 신청 업무는 종이서류를 통해 이뤄져 왔다. 이에 따라 가맹점주들의 개인정보 유출이 문제점으로 거론돼 왔으며, 실제로 일부 가맹점모집인(VAN사

    2015-09-15 임초롱
  • 부실 논란 '대우조선해양'… 금감원 5년간 회계감리 손 놓아

     금융감독원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최근 5년간 회계감리를 전혀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규모 부실사태로 논란에 휩싸인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분식회계 의혹도 강하게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금이라도 대우조선에 대한 정밀감리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

    2015-09-15 유상석
  • [생생국감] 野의원 공공밴 설립 요구에 진웅섭 금감원장 "…"

    마그네틱 카드 복제 우려에 따라 공공밴을 설립해 1~2년 내 모든 가맹점에 IC카드 단말기 설치를 촉구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진웅섭 금감원장은 묵묵부답으로 답했다.15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 소속 이상직(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여신금융협회를 통

    2015-09-15 고희정
  • 타행카드는 5시 '땡'…진웅섭 금감원장 "연체 피해 없도록 하겠다"

    카드청구대금을 이체했는데도 시간차이 때문에 연체되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진웅섭 금감원장이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15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 소속 김영환(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5대 은행의 카드대금 인출시간을 확인해 본 결과 국

    2015-09-15 고희정
  • [생생국감] 진웅섭 금감원장 "조선·건설업 회계 투명성 높이겠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조선·건설 등 수주산업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의 금융권 제재와 관련해서는, 기관제재 위주로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을 드러냈다. 진웅섭 원장은 15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회계심

    2015-09-15 유상석
  • [생생국감] 해외서 원화로 카드결제…수수료 2206억 '줄줄'

    신용카드 이용객들이 해외에서 원화를 결제할 때 발생하는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 수수료로 최근 4년간 최대 2206억원을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들이 고객안내를 제대로 하지 않아 굳이 내지 않아도 되는 수수료를 납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15일 국회 정무위원

    2015-09-15 임초롱
  • [생생국감] 금감원, 구조조정 대기업 사후 관리 강화

    금융감독원이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를 엄격히 실시하고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의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nbs

    2015-09-15 윤광원
  • [생생국감]'아프면 대금 면제'는 빈말...카드사 수수료 8천억만 챙겨

    카드사 채무유예·면제상품(DCDS) 수수료 인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국회 정무위 이상직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5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채무면제·유예상품 운영현황(’11~‘15.6)’과 ‘수수료율 적정성 검증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카드사 DCDS수수료 인하의

    2015-09-15 고희정
  • 실손의보 중복체크 이미 2003년부터 가능…금감원이 뒷북 대응

       금융감독원은 2009년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여부를 사전에 조회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복계약 200만건에 대해 안내를 실시해 왔다. 그러나 2003년 이미 중복조회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사전예방이 가능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

    2015-09-15 고희정
  • [생생국감] OK-웰컴 저축은행, 가계대출 94%가 25% 이상 고금리

    OK.웰컴 등 대부업계열 저축은행들의 가계대출 중 94%가 연 25% 이상의 고금리대출이고, 웰컴의 경우 현행 법정최고금리를 넘는 '불법고리대'도 9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

    2015-09-15 윤광원
  • [생생국감]

    정보유출 카드3社, 문자 서비스 유료전환…27억 챙겨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3사가 지난해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고 이후 도입한 무료 알림 서비스를 올 들어 유료로 전환했다. 그러나 고객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전환하면서 카드사들이 수수료로 27억원의 이득을 취했다는 지적이다.15일 국회 정무위원회

    2015-09-15 임초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