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매년 7만t이상 10년간 중부발전에 석회슬러지 공급 양사 각각 10억원 원가절감 효과 '윈윈'
  •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석회슬러지를 매년 7만t 이상 10년간 보령화력발전소에 탈황제로 제공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중부발전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석회슬러지는 제철소에서 사용되는 석회석을 물로 세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직경 1mm 이하의 침전물이다. 석회석과 동일한 성분을 지니고 있지만 수분이 포함돼 있어 재활용되진 못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는 매년 200만t 이상의 석회석이 사용되며, 이 과정에서 다량의 석회슬러지가 발생하고 있다.

    중부발전 보령화력발전소의 경우 보일러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탈황제로 석회석을 연간 20만t 이상 사용하고 있다. 또 보령화력발전소의 발전설비 증설에 따라 향후 석회석 사용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제철과 중부발전은 지난해 8월 석회슬러지의 탈황제 재활용을 위한 기술개발 및 설비구축을 국책과제로 제안한 바 있다. 이 안이 선정되며 현재 총 3차년도 연구 중 1차년도 연구가 완료된 상태다.

    현대제철과 중부발전은 장기공급계약 체결 후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가동될 시 자원 재활용에 따른 환경적 효과는 물론 양사가 각각 연간 10억 원 이상의 원가를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석회슬러지가 석회석을 대체할 수 있는 탈황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게 가장 큰 성과"라며 "정부의 자원재활용 정책에 부응하고 천연자원 절약, 이종산업간의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